2019년 현재, 전국에는 6만 2천여 명의 사회복무요원이 병역의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사회복지, 보건의료, 환경안전, 교육문화, 행정 분야에서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하고 있다. 특히 노인 요양원, 장애인시설 등 복지시설과 환자이송 등 어려운 분야에서 사회 서비스를 감당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의 곳곳에서 사회복무요원들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복무할 수 있도록 인력을 양성하는 곳이 사회복무연수센터이다. ‘국민의 행복에 기여하는 사회복무요원 양성’을 목표로 사회복무연수센터가 충북 보은에 터 잡은 지 어느덧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대한민국 사회복무요원 교육의 중추적 역할 수행
2016년 3월, 충북 보은에 사회복무요원 교육의 요람인 사회복무연수센터가 개원한 이후, 지금까지 전국에서 10만 5천여 명의 사회복무요원이 다녀갔다. 명실상부한 최대 규모의 사회복무요원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회복무연수센터는 그동안 교육생들이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설투자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하였다. 편안하고 안락한 숙소, 쾌적한 강의실 구축을 비롯하여 젊은 세대의 입맛에 맞는 식사 제공, 운동시설 구비 등을 통해 사회복무요원들이 4박 5일간 심신을 치유하며 편안하게 교육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에 지속적으로 힘쓰는 동시에 교육생이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반영, 우수강사 확보 등 소프트웨어 강화에도 열정을 다하고 있다.

병무청에서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집적체 해소를 위해 올해부터 매년 5천 명씩 3년 간 늘어나는 소집인원에 맞춰 동시에 증가하는 교육 대상자들이 있어 교육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사회복무요원들이 적기에 교육을 마쳐 복무기관에서 성실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회복무연수센터는 병무청 본청 및 지방병무청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등 전직원의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사회복무요원
지금 이 순간에도 전국에는 사회의 각 분야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는 사회복무요원들이 많다. 국민들이 잘 모르는 사회복무요원의 중요성을 알리는 활동외에도 병무청에서는 사회복무요원의 권익증진과 자긍심 고취에도 노력하고 있다. 사기진작을 위해 매년 개최하는 사회복무대상식 확대, 안정적인 복무환경 조성과 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 등을 추진하여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사회복무요원으로서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진 청년으로 양성하는데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는 그 소임을 다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자질과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연수센터에서는 사회복무요원 특성을 고려하고 이들의 욕구를 반영한 교육과정개발에 힘쓰는 중이다. 교육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참여형 교육, 소통을 통한 갈등해결 등 사회복무요원의 자질을 고려한 몇 가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첫째, 시대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개편이다.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로운 토론 등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는 동시에 사회복무요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진 선량한 청년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런 시대적 요청에 따라 심리상담사 투입 등 복무지도교육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이음과정을 신설하여 현역복무 중 사회복무요원으로 전환된 요원들을 대상으로 이음과정을 신설하여 복무적응력을 높이고 심리적 치유를 위해 사회복무 강의경력이 풍부한 강사와 상담 전문가를 확보하여 집중교육을 통해 조기에 교육생이 복무생활 적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2019년에는 나날이 중요해지는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키워주고자 인권 과목을 본격 도입하였으며 정부의 ‘포용적 국가’ 기조에 부응하여 사회복무요원의 소집해제 이후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진로상담과 취업설계 과목을 도입하여 사회복무요원의 진로결정에 도움을 줄 것이다.

둘째,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한 교육 효과성의 제고이다.
매 기수별 교육 종료 후 교육생 설문을 통해 사회복무요원의 교육욕구를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설전반, 식사, 프로그램 등은 물론이고 편성과목에 대한 교육생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교육운영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4차 산업시대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4차산업혁명의 이해 과목 개발과 알기 쉬운 사회복무요원의 역할과 복무규정, 체험으로 알아가는 나의 역할(공익광고), 호국정신과 나라사랑에 대한 대체과목을 개발하여 교육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매점․식당 매뉴 다양화, 숙소 내 편의시설 정비 등 즉시적인 피드백으로 교육 효과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다.

셋째, 우수강사확보로 양질의 교육 실현이다.
사회복무요원 교육의 성패는 우수강사에 달려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미있고 감동있는 교육, 다시 오고 싶어하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강의환경 같은 요소뿐만 아니라 우수한 강사진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 여부도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연수센터는 연 2회의 정기 모니터링과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만족도가 미흡한 강사를 배제하고 우수 강사에 대한 우대 등으로 교육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고, 연수센터 강사 인력풀을 확충하여 우수한 강사가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등을 해마다 정비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강사 간담회를 개최하여 강사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절차개선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신규 강사에 대한 전수교육을 철저히 하여 바로 투입되어도 교육생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책임강사제를 도입하여 강사의 대표성을 향상하면서 소통창구역할을 하게 되었다.

교육생 중심의 자율적 교육체계 확립
매 기수별 각 반 학생장들과 원장과의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교육생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소통의 기회를 매주 월요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무요원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매주 수요일마다 교육생 중심의 자율적인 학생장 주도의 인원점검 등으로 교육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학생장과 분임장이 중심이 되어 교육 시작 전 참석독려, 자율 핸드폰 수거 등은 성숙한 사회복무요원의 자세를 훈련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사회복무연수센터의 새로운 도약
개원 후 3년이 지난 지금, 사회복무연수센터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안정화 단계를 거쳐 성장의 기로에 서 있다. 사회복무요원들이 공무수행자로서 복무자세를 익히고 선량하고 책임있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사회복무연수센터의 역할이 막중하다. 사회복무요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안정적인 복무환경에서 권익증진을 도모하려면 교육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연수센터는 시설 등의 인프라 구축은 물론이고 프로그램 및 강사의 질적 향상은 사회복무연수센터가 추구해야 할 목표인 동시에 임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문제의식을 가지고 창의성을 십분 발휘하는 자세로 전국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직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