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여수]“제8회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이 내년 10월 여수에서 열리게 됐다.”

여수시는 제7회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이 열리고 있는 터키 가지안텝에서 김충석 여수시장이 11일 새벽4시 30분경(현지시간 10일 밤 9시 30분) 이 같이 전해왔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제7회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은 세계 30개국 125개 도시 시장과 관련 기관, 단체 대표 등 3백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9일부터 개최됐다.

김충석 여수시장을 비롯한 여수시 방문단은 이번 포럼에서 여수가 해상 실크로드의 중심 항구도시였다는 역사를 새로 쓰고, 특히, 각 국의 치열한 유치경쟁으로 예정보다 하루 늦은 10일 밤에 실시된 ‘제8차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 개최도시 투표에서 헝가리의 헤비즈시(Heviz) 등 7개 도시를 따돌리고 유치에 성공했다.
시는 이번 ‘제8차 실크로드 시장포럼’ 유치와 관련, 무엇보다 제8회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 유치를 희망하는 도시가 여수시를 비롯해 당초 4개 도시로 알고 있었던 것과는 달리 8개 도시로 전해지면서 어느 도시도 유치를 장담할 수 없는 치열한 상황이었던 데다, 해외 출장에 대한 따가운 눈총 속에서 얻어낸 성과라 더욱 값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시는 이번 ‘제8차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 유치 경쟁이 당초 4개 도시에서 8개 도시로 늘어난 치열한 유치경쟁 속에서 유치 성공요인으로
▶ 프리젠테이션에서 박람회를 성공개최한 시장이 직접 열정을 갖고 설득,
▶ 여수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해상실크로드 중심도시임을 부각
▶ 박람회 성공개최 이후 높아진 세계적인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잘 갖춰진 SOC와 인프라
▶ 그리고, 시장이 각 나라 도시 대표들을 일일이 만나 ‘세계박람회 성공개최 도시’, ‘세계4대 미항 여수’ 임을 홍보하고
▶ 2020년까지 ‘국제 해양 관광 레저스포츠 수도 건설’이라는 비전을 제시한 점을 들었다.

시 관계자는 “2014년 개최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만 클럽 제10차 연차총회’에 이어, 이번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 유치까지 연이은 국제행사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날로 높아지고 있는 여수의 위상이 재확인됐다.”며, “향후 박람회장 사후활용과의 연계, ‘MICE산업유치팀’과 ‘해양레저팀’ 신설 등으로 국제해양관광레저스포츠 교육문화수도건설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확인된 세계적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그리고 잘 갖춰진 SOC와 고급 숙박시설, 컨벤션 시설을 활용해 국내의 연수, 세미나, 각종 체육대회는 물론 국제대회와 MICE산업 유치에 박차를 가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전 행정력을 쏟을 계획이다.

한편,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은 실크로드가 통과했던 지역 국가와 도시간 경제문화교류 확대를 논의하는 포럼으로 초기에는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관광기구(UNWTO)와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등 UN의 중요기구의 협력사업으로 과거 실크로드가 속한 중국, 카자흐스탄, 키르기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을 중심으로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됐다.

그러나 주요 참가국인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자원강국으로서 국가발전을 위해 이들과의 자원외교 등 전략적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현재는 유럽, 중동, 동북아시아에 이르는 30여개 국가의 주요 도시들이 참여하는 규모로 확대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