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세종] 세종시가 서민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세종시(시장 유한식)는 9일 지방공공요금 및 개인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해 물가대책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세종시 첫마을 지역의 생활물가는 현재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인근 지역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전셋값·임대료 등 부동산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의 체감물가 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중앙행정기관 이전이 본격화 되며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시는 시 출범에 맞춰 시민의 경제 부담을 덜기 위해 도시가스료 인하 및 시내버스료 단일요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시는 이와 함께 택시료·정화조청소료·쓰레기봉투료 등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는 등 물가관리 노력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소비자단체와 주부물가모니터단을 활용한 물가모니터 활동을 강화하고, 개인서비스 품목의 가격 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월 3회 시 홈페이지에 공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개인서비스업소의 물가안정 참여 유도를 위한 착한가격업소를 확대 지정할 계획이다.

시는 기존에 지정된 24개 착한가격업소에 대해 가격인상 여부 등 일제정비를 실시하는 한편, 첫마을 지역을 중심으로 착한가격업소 발굴 및 물가안정 계도 활동에 나선다.

최우영 지역경제과장은 “전통시장 상인회와 요식업협회, 이·미용협회 등 직능단체를 대상으로 자율적 물가안정에 적극 협조를 부탁했다”며 “서민경제의 부담을 주지 않도록 다양한 물가안정 대책을 마련,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