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와 대한불교조계종 금선사(주지 법안)는 26일 전국재해구호협회 회관 5층 대회의실에서 국내 재난·재해 구호활동 및 기후난민 살리기 참여형 캠페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송필호 회장, 김정희 사무총장을 비롯해 대한불교조계종 금선사 주지 법안스님, 총무 선도스님, 지도법사 선우스님 등 양 기관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희망의 공동체 구현과 불교계 공익적 가치 실현이라는 두 기관이 추구하는 가치와 서로의 역량을 합쳐 재난 피해자들을 위한 구호활동, 기후난민 지원 사업 수행에 시너지를 내기 위해 기획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효율적인 이재민 구호활동을 위한 상호 협력, △재난·재해 발생 시 모금·구호활동에 적극 협조, △해외 기후난민을 돕기 위한 참여형 캠페인 추진 협력, △상호 협력 활동들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노력한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지구온도 상승으로 삶을 위협받는 기후난민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지원책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금선사와의 협력으로 기존에 협회에서 진행하던 기후난민 영양보건, 식수위생 지원 사업 등을 더욱 활발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불교조계종 금선사 주지 법안스님은 “평소 기후변화 대응에 관심을 갖고 미얀마, 라오스, 몽골에 해외봉사를 펼쳐왔다”며 “본 협약을 통해 기후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전했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 구호기관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유일하게 권한을 부여받은 법정 구호단체다. 지난 58년간 이재민에 대한 1조 원의 성금과 3천만여 점의 구호물품을 지원했으며, 주택 복구, 임시주택 지원, 세탁 구호 등 다양한 구호활동을 펼치고 있다.

금선사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 종교적 색채를 뛰어 넘어 우리 사회의 화합을 이루고, 국내는 물론 해외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하고 있다. 주지 법안스님은 조계종중앙종회 부의장(2012~2014), 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 소장(2011~2017), 조계종 화쟁위원회 총무위원(2010~2016), 국가인권위원회 위원(2007~2010) 등을 역임하며 한국전통불교문화의 계승과 전파를 하는 데 앞장서 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