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26일 유관순 열사의 독립유공자 서훈등급 격상(3등급→1등급)과 관련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번 정부의 결정에 따라 유 열사의 숭고한 정신이 세계평화 정신으로 승화되고, 민족사에 깊이 뿌리내리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를 열고 유관순 열사의 독립유공자 서훈 등급을 기존 3등급(건국훈장 독립장)에서 1등급(건국훈장 대한민국장)으로 격상키로 의결·발표했다.

현행 상훈법에 따르면 일단 정해진 서훈을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정부는 유 열사의 기존 독립운동 유공 외에 ‘국위선양’이라는 별도 공훈으로 1등급 훈장을 ‘추가 서훈’하기로 했다.

양 지사는 “정부의 결정은 조국의 독립, 자유와 평화, 인권과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국민적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나라 사랑과 국민 통합의 계기이자 세계를 향한 의미 있는 국가적 의지와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 중이던 100만인 서명운동은 중단하고, 충남에서부터 민족정신을 정립하고, 민족적 단결을 이끌어 내는 일에 앞장 서겠다”며 “3.1운동이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들도록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동안 도지사와 15개 시장·군수, 도의회는 유 열사의 서훈 등급 격상을 위해 결의문을 채택하는 동시에 정부를 찾아 당위성을 설명,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