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백종호, 이하 축평원)은 닭고기의 유통단계별 가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닭고기 월간 가격동향’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축평원은 현재 가금산물 가격조사사업 추진을 통해 가금류(닭, 오리, 계란 등)의 유통단계별 가격을 조사하고,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eKAPEpia.com)에서 공개하고 있다.

 특히, 2월 1일부터는 문자발송 서비스를 통해 가격조사 참여자, 정부・지자체 및 유관기관・단체 등의 관계자에게 매일 가격정보를 제공하여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제공되는 ‘닭고기 월간 가격동향’은 유통시장에서 실제 거래된 가격자료를 기반으로, 한 달 간의 유통단계별 평균 가격정보를 담고 있다.

주요내용은 유통단계별 가격 요약 및 산지・도매・소매가격, 월별 가격변화 추이와 특징을 담고 있으며, 전월, 전전월, 전년과의 비교를 통해 가격변화, 동향파악 등 상세한 가격관찰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산지가격은 계열업체에 소속된 농가가 산닭을 업체에 납품하는 가격인 ‘위탁생계가격’과 계열업체에 소속되지 않은 농가가 산닭 형태로 거래하는 가격인 ‘생계유통가격’으로 구분했고, 도매가격은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대리점으로 구분했다.

‘닭고기 월간 가격동향’은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eKAPEpia.com) 홈페이지의 정보자료실/KAPE보고서/가금산물월별가격동향 메뉴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축평원 관계자는 “닭고기 월간 가격동향 보고서를 통해 닭고기 가격형성 정보를 정확히 알리고, 가격 투명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향후 가격동향 제공 대상 품목을 계란과, 오리 등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