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편의 영화로 만나는 충북의 문화원형은 어떤 모습일까? 2월의 끝자락을 향해가는 요즘, 충북 곳곳에서 충북을 배경으로 한 영화촬영이 한창이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사무총장 박상언, 이하 청주문화재단)은 19일~21일과 25일~27일, 두 차례에 걸쳐 충북의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단편영화 2편을 촬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청주문화재단이 15년째 진행해온 <전국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기반으로 한 <2018지역특화스토리프로젝트>에 따른 것으로, 지난 해 10월 충북의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한 단편영화용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발굴된 13편의 우수작품 중 대상 1편과 최우수상 2편 등 총 3편의 영화화가 결정됐다.

19일~21일, 25일~27일에 촬영하는 작품은 공모전 대상작 ‘동행’과 최우수상작 ‘바람이 전하는 말’로, 두 작품 모두 충북 옥천의 문화원형을 소재로 했다.

먼저 19일~21일 촬영하는 영화 ‘동행’은 부소담악 등 옥천의 수려한 풍경과 옥천이 낳은 시인 정지용을 소재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환상적인 스토리가 주목받는 작품으로, 영화 <오 마이 크레딧>으로 중국 웨이하이 국제영화제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영화 <낙화>로 말레이시아 국제영화제에 초청받은 젊은 감독 김민하의 섬세한 연출로 구현된다.

25일~27일 촬영 예정인 영화 ‘바람이 전하는 말’은 옥천을 대표하는 음식 생선국수를 통해 오랜 상처를 간직한 이들이 치유되어가는 과정을 담은 작품으로, 영화 <설화>를 통해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던 감독 김윤식이 연출을 맡아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름다운 풍광은 물론 인물과 시, 음식까지 충북 고유의 문화원형이 스크린에 녹아들 두 작품은 특히, 지역의 제작사가 지역의 젊은 창작자들과 제작한다는 점에서 충북만의 이야기로 더욱 풍성해지고 활성화되는 충북 영상문화산업의 내일을 예고하고 있다.

청주문화재단은 이 두 작품 외에도 “초정약수를 문화원형으로 세종의 한글창제에 담긴 애민정신을 담아낸 애니메이션 작품도 제작이 한창”이라며, 오는 4월 이 세 작품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상영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