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 종교 ]사회적으로 웰빙문화가 부각되면서 전통 선수행을 포함한 명상문화 체험과 다도 등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수도권에 전통 문화체험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 주민의 다양한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분당을 중심으로 성남시의 지역문화 수준 향상, 문화 체험 및 관광 상품화로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본 천태종 전통명상수련센터가 건립 추진되고 있다.

천태종 전통명상수련센터가 충분히 기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요구에 맞는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운영 프로그램은 센터 완공 이전 단계에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센터 완공과 함께 프로그램이 곧바로 운영되어야 하고, 운영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위해 중간에 피드백 과정을 거쳐 수시로 보완․개발하는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센터의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담보되어야 하지만, 그 다양성은 최소한 지역 주민의 문화 취향을 고려하면서도 체계적이어야 한다.

지역주민의 문화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의 목소리와 함께 문화 프로그램에 대해 폭넓은 시각을 가진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종합․수렴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 본 학술대회는 이러한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본 학술대회에서 다루어질 세부 내용은 크게 세 부분이다. 첫 번째는 문화체육관광부․경기도․성남시의 문화 정책에 근거하여 운영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정부의 문화 정책에 근거한 방향 설정은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다양성과 함께 정책적․사회적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두 번째는 지역 내 문화 관련 프로그램과 지역 주민의 문화 취향을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한 부분이다. 지역 내 문화 관련 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프로그램의 참여 정도를 통해 지역 주민의 문화 소비 성향을 파악하는 노력은 두 가지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하나는 운영 프로그램의 소비 주체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지역 주민의 문화 취향에 적합한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는 주변의 문화 관련 센터들과 질적으로 차별화된 천태종 전통명상수련센터만의 운영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세 번째는 천태종 전통명상수련센터만의 특성화된 운영 프로그램을 갖추기 위한 부분이다. 천태종 전통명상수련센터를 떠올리게 하면서도 동시에 사회적 요구를 관통할 수 있는 키워드는 ‘전통문화’, ‘건강․힐링’, ‘교육․복지’이다. 차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배치된다면 이는 센터의 특성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