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전방문의 해와 설 명절을 맞아 대전시가 5개 자치구와 함께 ‘깨끗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만들기’를 본격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 시는 오는 25일부터 내달 7일까지 이용객이 많은 역, 터미널, 전통시장, 관광지 주변 공중·개방화장실 100곳을 선정해  청결안전 관리실태 시․구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이번 점검에는 행정안전부(생활공간정책과) 담당직원이 참여해 이용객 및 청소원들의 현장애로사항도 들을 예정이며, 이와는 별도로 공원관리사업소, 하천관리사업소, 한밭수목원 등 3개 사업소는 자체 점검반을 편성해 운영한다.

이번 합동점검 주요내용은 화장실 청결·위생 상태 및 이용 안전성을 비롯해 시설물 파손여부, 휴지통 없는 화장실 추진상황, 편의용품 비치 및 장애인 편의시설 관리상태 등이다.

특히 몰래카메라 성범죄 대책과 관련, 불법촬영 탐지장비를 활용해 설치여부를 점검하고 안심비상벨 작동상태 및 화장실 내부 조명밝기, 잠금장치 정상 작동여부 등도 중점 진단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시․구 관리 공중화장실의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 조치하거나 최단 기간 내 정비를 완료하고, 민간 개방화장실에 대해서는 관리자 또는 건물주에게 개선협조를 요청하고 행정지도를 펼칠 계획이다.

대전시 손철웅 환경녹지국장은 “깨끗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문화는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며 “올해부터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시․구 합동 지도점검을 연간 2회에서 4회로 강화하고 지속적인 시설개선 및 상시점검 체계화를 통해 시민편의를 높이고 각종 범죄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공중화장실 내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심비상벨을 1월 현재 293곳에 설치하고(공중화장실 총 468곳) 향후 확대할 예정이며, 불법촬영 탐지장비는 지난해 5개 자치구에 지원한 특별교부금으로 총 279세트를 구입, 자체점검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