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한파로 인해 영하권 날씨가 이어지는 시기, 충북 영동군의 동장군 대피소가 다시 지역 주요 교차로에 설치돼 군민들을 포근히 감싸 안고 있다.

이 동장군 대피소는 주민 보행시 겨울철 칼바람과 눈을 피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지난 영동군이 도내 최초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군은 주요 교차로에서 추위에 떨며 보행자신호를 기다리는 주민들을 위해 ‘동장군 대피소’ 3개소를 설치했다.

이동 인구가 많은 지역 중 보행자신호를 기다리느라 오랜시간 찬바람에 노출위험이 있는 영신중학교, 영동우체국 앞 등 주요 버스정류장과 건널목에 설치해 본격 운영중이다.

가로, 세로 3m의 비닐천막이지만 보행자신호를 기다리며 바람을 피하고 사람의 온기를 느낄 수 있는 배려가 있는 공간으로 이용 주민들의 인기가 높다.

특히, 대피소는 오가는 차량이나 신호등이 잘 보이도록 투명한 재질로 만들어졌고 여름철 그늘막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한껏 높였다.

대피소를 이용한 한 주민은 “겨울이면 외출하기가 두려웠는데 오늘 동장군 대피소를 다시 한번 만나니 너무 반가웠다.”며 “작은 공간이지만 사람의 온기로 몸도 마음도 따뜻해지는 기분이다.”라고 말했다.

군은 이달부터 3월 중순까지 동장군 대피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군민 선호도와 호응도를 보고, 추가 설치를 검토중에 있다.

군 관계자는“군민의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동장군 대피소를 운영하게 됐다”라며 “거치는 시간은 잠깐이지만, 그 속에서 따뜻함을 느끼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