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2018년 지역전략작목 산․학․연협력 광역화사업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 29개 산․학․연협력단이 참여한 이번 평가에서 충북의 포도․와인협력단과 사과협력단이 최우수 협력단으로 선정되어, 금년도 국비 사업비 1억 9천 5백만원을 추가 지원 받는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미래전략 지역특화작목 육성을 목표로 포도․와인, 사과, 고추, 고구마 5개 지역전략작목 산․학․연협력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특화작목별 산․학․연의 우수한 전문가 인적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현장중심 종합컨설팅, 명품 브랜드 창출, 상품화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하였고,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타도와 차별화된 협력단 운영으로 최우수 협력단으로 선정되었다.

충북 포도․와인협력단(단장 : 충북대학교 김길하 교수)은 충북농업기술원 포도연구소와 와인연구소와 협업체계를 구축을 통해 영동 와인 고급화에 성공하여 국내산 와인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국내산 포도 신품종 보급 확대로 우리 와인 자생력을 높여 농가 소득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킨 실적을 높이 평가 받았다.

충북 사과협력단(단장 : 충북대학교 김대일 교수)은 지난해 사과 개화기 이상고온과 화상병 등 각종 기상재해에 농업인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생산량과 소득 감소를 최소화 시킨 점을 인정받았다.

고구마 협력단도 최고 평가인 탁월을 받았지만 아깝게 수상하지 못하였고, 고추협력단도 우수 등급을 받아, 충북산․학․연협력단은 지난해 전국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다. 

도 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김익제 과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타도와 차별화된 농가조직체 운영과 공격적인 마케팅 지원 등의 사업에 추가로 확보된 1억 9천 5백만원을 산․학․연협력단에 지원할 계획이며, 지역특화작목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구체화하여 충북농업 미래전략 고소득 작목화 실현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