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은 동절기를 맞아 개체수 증가로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멧돼지를 집중포획하기 위해 ‘유해야생동물 특별기동대’를 편성하여 27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유해야생동물 특별기동대는 피해방지단 30명 중 보은군 관내 수렵단체의 추천을 받은 모범수렵인 15명으로 구성되며, 올해 12월부터 2019년 12월 말일까지 연중 운영된다.

이번 특별기동대는 기존의 피해방지단과 달리 신고 지역을 수차례 순찰하는 것은 물론, 2인1조로 요일별 책임조를 구성해 매일 출동대기하며 민원 신고에 즉각 출동하여 피해농민을 위로하고 포획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러한 요일별 책임근무제는 미출동으로 인한 민원을 사전에 해소하고 신고민원에 대한 책임감 있는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특별기동대 편성으로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아울러 보은군은 지난해 야생동물 피해예방사업으로 전기목책기, 철망울타리, 태양광목책기 등 15농가에 67,000천원을 지원하였으나 금년에는 사업비 336,000천원을 대거 투입하여 100여 농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한편 유해야생동물 포획 신청은 주간에는 각 읍․면사무소 총무팀, 야간에는 군청 당직실(☎540-3222)을 통해 피해방지단 출동을 요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