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2019년도 장학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교실수업 개선 및 교원 전문성 신장, 학교 업무경감 등을 위해 학교 현장지원 중심으로 2019년도 장학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19년도에 운영되는 장학의 기본 방향은 학교와 교원의 자율적인 장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장학 관련 여러 교육사업을 통합 또는 단순화하며 학교와 교원의 자율성을 더욱 확대하는 등 학교 현장 중심으로 장학을 운영하는데 기본 취지가 있다. 

먼저, 그간 운영되었던 시교육청 주관의 ‘전략분야 집중장학’과 ‘행복이음 멘토링 장학’을 폐지하고, 모든 초등학교에 의무적으로 실시되던 ‘학교교육과정 운영장학’을 ‘학교운영 컨설팅장학’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학교의 희망에 따라 자율적으로 신청하는 장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찾아가는(오는) 컨설팅 장학’에서 기존의 교육활동 영역의 컨설팅 장학을 폐지하고 교실수업 쪽에 초점을 맞춘 ‘수업 컨설팅 장학’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교당 학기별 1회 이상 권장 사항을 삭제함으로써 학교와 교원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아울러 방학 중 모든 초등학교에서 실시되던 ‘방학 중 학교 운영 컨설팅 장학’을 단순화하여 각종 현황 점검표를 자료집계시스템으로 수합하고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만 학교를 방문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류덕희 유초등교육과장은 “2019년도 장학은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학교와 교원의 자율성 확대와 전문성 신장에 목적을 두고 운영하며 불필요한 행정적인 내용 등은 간소화해나갈 계획”이라며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교사학습공동체운영 등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