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19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제2차 충남 노동정책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김주일 위원장과 신동헌 도 경제통상실장, 한국노총·민주노총 관계자, 각계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회의는 노동정책협의회 소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심의와 자문 등을 진행했다.

「충청남도 근로자 권리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충청남도 노동정책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실행력 강화를 위해 구성하는 소위원회는 노동자 권리 증진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소위원회는 노동 주요 현안 의제 등을 논의하고, 노동정책협의회 안건을 준비한다.

또 직능별 노동정책 소위원회를 구성, 노동정책 기본(시행)계획 정책 과제별 계획 수립·평가, 노동정책 신규 사업 발굴 등도 추진한다.

이날 노동정책협의회에서는 이와 함께 올해 시행계획을 중심으로 △노동정책 기본계획 실행력 확보 △노동자 권익보호 시스템 구축 △노동 상담 및 컨설팅 지원 등 근로자 권리보호 인식 강화 △노동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 △노동정책 추진성과 제고를 위한 모범적 사용자로서의 역할 확립 등이 원활하게 이행되고 있음을 점검했다.

노동정책협의회는 내년 시행계획에 노동자가 원하는 노동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동존중 사회 구현 기반을 확대키로 했으며, △노동정책 중간지원 조직을 통한 노동존중사회 구현 기반 확대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한 7대 핵심 노동정책 추진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 추진기반 구축 등 사회적 대화 확대 및 협력적 거번넌스 체계 강화를 통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이날 노동정책협의회 의견을 반영, 내년 3월 중 노동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노동자가 차별받지 않고,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동정책협의회와 지속적으로 논의해 정책 방향을 새롭게 수립·추진해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