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발표한 전국산업단지 2018년 2분기 통계발표에서 오창외투지역이 전국 26개 외투지역 중 2번째로 높은 수출액과 많은 고용을 달성하는 등 도내 외투지역이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고용과 수출에서 버팀목 역할을 했다.

도내 외국인투자지역은 오창, 진천, 충주지역에 총 면적 1,249천㎡를 조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이중 오창외국인투자지역은 2002년 조성한 이후 고용창출과 수입대체 효과가 높은 12개의 첨단기업이 입주하고 있다.

이 가운데 2차 전지분리막을 생산하는 더블유스코프코리아는 2018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일자리창출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아울러 100%정규직 채용을 통해 고용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도내 외국인투자지역은 일반산업단지보다 생산과 수출, 고용 등 전 지표에서 평균적으로 4배이상 높은 지표를 보이고 있는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고 있으며, 전국 8,467천㎡ 중 14.8%인 1,249천㎡를 충북이 차지하고 있다.

이에, 도는 민선7기 투자유치 목표 40조원 달성을 위해서 2020년이후청주오창TP산업단지와 음성성본산업단지에 총660천㎡규모로 기업의 입주 수요에 맞추어 외국인투자지역을 조성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신규로 조성하는 외국인투자지역의 기업 유치를 위해 도에서는 폭발적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2차 전지 및 친환경 자동차분야의 세계적인 기업과 SK하이닉스 등 반도체관련 협력업체를 집중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충청북도 이종구 투자유치과장은 “최근 한국 제조업의 근간인 자동차,전자기업의 해외진출에 따라 첨단기업의 외국인직접투자도 줄어들고 있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우리도는 타 지역과 달리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세계적인 2차 전지업체가 소재하여 있고 반도체기업인 SK하이닉스의 대규모 투자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성장 지역이다.”라며“앞으로 조성하는 신규외국인투자지역에 도의 미래를 이끌 첨단기술을 보유한 외국인투자기업들의 입주를 위해 해외투자유치활동을 활발히 전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