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에 따르면 민선7기 주요현안 사업인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완성을 위해 오창IC~내수~초정~미원을 연결하는 29㎞의 지방도 511호와 540호를 국가지원지방도 96호 승격하기 위해 지난 30일 7개 道*와 함께 공동으로 건의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7개 道: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초정에서 미원을 연결하는 지방도는 도비 재원의 한계로 사업의 장기화가 불가피하여 정부의 예산지원이 가능한 국가지원지방도로 승격을 건의하게 되었다.

일반 국도와 국가지원지방도는 국가와 지역의 경제·사회적 발전을 견인하는 간선도로이며 국가발전이 고속도로를 통해 가능하다면 지역발전은 구석구석 연결된 일반국도와 지방도를 통해 가능하다.

충북도 관계자는 “중앙과 지역, 지역과 지역 간의 경제·사회적 격차를 해소하고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중요 지방도 노선의 국도 및 국지도 승격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하여 충북도를 비롯한 7개 道는 국가 경쟁력강화와 문재인 정부의 국정목표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실현’을 위해 지방도의 상급도로 승격을 공동 건의했다.

7개 道에서 10월 30일 국도·국가지원지방도 승격 대상지 각 1개 노선을 발굴해 공동건의문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국회, 더불어민주당 등 각 정당, 지역 국회의원, 대통령비서실, 국토교통부 등 정부 관계기관에 전달할 계획이다.

청주를 기점으로 북쪽과 남쪽지역을 두 개의 축으로 연결하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완성되면 도내 전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혀져 도내 균형발전과 도민 화합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