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不 전략>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이병주 출판사 : 가디언

”모두가 안 된다고 한 사움을 승리로 이근“이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모두가 안 된다고 한 싸움을 승리로 이끈 세 가지 전략을 다루고 있다. 주인공은 미국, 중국, 프랑스와 같은 강대국을 상대로 믿기지 않은 승리를 이끈 베트남의 ‘보 구엔 지압’ 장군으로 그의 명쾌한 전략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세 가지 전략은 예상을 뒤엎고 강자를 이긴 놀라운 역사의 현장과, 이러한 요소를 활용해 승리할 수 있는 비법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치열한 경제 전쟁터에서 효율적인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3불 전략은 강대국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회피 전략, 우회 전략, 혁파 전략 등 세 가지이다.

이 책은 총 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3장에서는 지압장군의 전투 사례를 통해 3불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역사상 위대한 전략가들과 장수들이 치른 전투와 비즈니스 세계를 뒤흔든 마케팅 사례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오늘날 경제 전쟁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게 해 주고 있다. 마지막 4장에서는 거대기업을 이긴 강소기업의 사례를 통해 승자의 조건을 배울 수 있게 정리하고 있다.

도레이를 비롯하여 히든 챔피언 기업들의 공통점 가운데 하나가 사업을 멀리 내다보는 안목이 있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통상 1년 단위로 목표를 세운다. 그러나 히든 챔피언들의 목표 기한은 매우 길다. 화폐 제조를 하는 한 히든 챔피언 기업 CEO의 말에서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준비 지침 ; 조바심을 떨쳐내고 싸움을 길게 보라> 중에서

인생도 마찬가지다. 인생이라는 전쟁터에서 죽음이 하루하루 다가오는데 벗어날 탈출구는 없다고 상상해보라. 아마 없는 탈출구를 만들기 위해, 또는 찾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다. 놀랍게도 위기감은 삶에 활력과 생기를 불어넣는다. 이번이 벼랑 끝에서 살아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면 이를 악물고 덤벼들 수 있다. 더는 잃을 것이 없다고 느낄 만큼 절박한 상황이 다가오면 투지를 날카롭게 가다듬어 한 번의 싸움에서 짜릿한 성공을 거둬야 한다. 이때 회피 전략의 세부 지침을 적용하자. - <단 한 번의 싸움에 승부수를 띄워라> 중에서

개구리를 죽일 때 끊는 물에 갑자기 넣으면 강한 충격으로 튀어나오지만 물의 온도를 처음부터 조금씩 올리면 몸이 익는지도 모르는 체 서서히 죽어간다고 한다. 강력한 경쟁자와 싸움 때는 개구리를 죽일 때처럼 눈에 띄지 않게 시장을 빼앗아야만 승리할 수 있다. - <종결 지침 : 욕심내지 조금씩 빼앗아라> 중에서

“여러분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삶을 살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 살아가지 말란 말입니다. 여러분의 내면의 소리를 없애버리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으로 살아가지 말란 말입니다. 여러분 내면의 소리를 없애버리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세요, 여러분은 무엇이 하고 싶고 무엇이 되고 싶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나머지는 부차적인 것입니다. - <종결 지침 : 두려움과 게으름에서 벗어나라> 중에서

인간의 삶이 지혜에서, 지혜가 지식에게, 지식이 정보에게, 정보가 데이터에게 주인공 자리를 내준 인류의 문명사는 항상 더 많은 것을 추구하는 역사였다. 더 많은 정보를 아는 사람이, 더 자세한 데이터를 가진 사람이 대우받고 인정받았다. 더 많이 소유하고, 더 많이 아는 사람이 존경을 받아왔다. 많을수록 좋다는 다다익선의 사회를 이어온 셈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부러워하고 새로운 WD보와 데이터를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입력하고 기억하려고 애쓴다. - <에필로그 : 부족하다는 것의 가치> 중에서

3불 전략을 경제 전쟁과 비교해 보면 ‘회피전략 vs 시점 차별화’, ‘우회 전략 vs 시장 차별화’, ‘혁파 전략 vs 사업 차별화’로 대별해 볼 수 있다.

‘회피 전략 vs 시점 차별화’ : 회피 전략은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먼저 리더의 조바심부터 잘라내야 한다. 여기에 더해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않는 회피 전략은 다른 사람이 볼 때 비겁하다거나 소심하게 보일 개연성이 커 주변의 강력한 반대를 이겨내어야 한다. 결정적인 기회가 올 때까지 숨죽이며 견뎌내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시점 차별화는 한정된 자원으로 적을 일격에 무너뜨릴 수 있는 힘을 당신에게 안겨 준다.

‘우회 전략 vs 시장 차별화’ : 우회 전략은 적에게 유리한 장소나 적이 원하는 장소에서 싸우지 않는 것이다. 적이 알아도 대응할 수 없는 곳에서 공격하는 것이 승패의 관건이다. 한편 시장 차별화는 적의 치명적 빈틈을 공격해 최소의 손실로 승리하는 이변을 낳는다.

‘혁파 전략 vs 사업 차별화’ : 혁파 전략은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싸우는 것으로 ‘한번 승리한 방법은 바로 머릿속에서 지워버려라’가 핵심이다. 그래야 적이 대응하려고 해도 손을 쓸 수가 없게 된다. 한편 사업 차별화는 역사의 물줄기를 바꾼시대의 아이콘만이 누릴 수 있는 영광이다.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이 책에서 20세기 최약체국 중의 하나였던 베트남이 미국, 중국, 프랑스와 같은 강대국을 상대로 믿기지 않은 승리를 거둔 전략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 치열한 경제 전쟁에서 작지만 강한 기업들이 거대한 기업들을 상대로 이길 수 있다는 희망을 배울 수 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위대한 결과를 만들어낸 장본인은 보 구엔 지압 장군으로, ‘카이사르’, ‘나폴레옹’, ‘칭기즈칸’과 더불어 역사를 바꾼 위대한 전략가로 불린다는 점에서 그의 전략을 충분히 배울 가치가 있는 것이다. 지압 장군의 ‘3불 전략’은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않는 ‘회피 전략’, 적이 원하는 장소에서 싸우지 않는 ‘우회 전략’, 적이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싸우는 ‘혁파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책에 많은 기업들의 사례를 배울 수 있다. 지압 장군처럼 때로는 회피하며, 때로는 우회하며, 때로는 독창적인 방법으로 적들을 무너뜨리는 놀라운 역사의 현장을 경험하게 된다.

글로벌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무한 경쟁시대라는 것이다. 특히 경제에 있어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전쟁이 세계 곳곳에서 지금도 한창이다. 이 전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3불 전략으로 무장해야 될 것이다. 물론 기업이나 국가간의 전쟁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 최고의 전략으로 3불 전략을 활용해 보기 바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