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본부장 윤순중)는 대형재난 현장에서의 대응력 향상과 통합지휘체계 및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 구축을 위해 24일 서산 아르델웨딩컨벤션에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도내 종합운동장, 박물관, 물류창고 등 대형화재취약대상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대비하여 긴급구조통제단의 역할 강조와 초기 재난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추진되었다.

훈련방식은 훈련장소와 시간을 임의로 지정한 후 불시에 대형화재취약대상 내 화재발생으로 인한 긴급 소방력 동원을 발령하여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현장 대응능력을 점검했다.

이번 훈련의 주안점은 ▲긴급구조통제단장의 현장지휘․통제․조정 등 지휘체계 확립 ▲긴급구조통제단 임무 및 운영절차 숙달 ▲신속․정확한 언론브리핑을 통한 시민 불안감 해소 등이다.

특히 통제단 운영 시 위기상황에 대한 판단과 조치사항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고 향후 자체 환류를 통해 미진한 부분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 할 계획이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대형재난 대응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유비무환의 자세로 대형화재에 대한 실전적인 대응훈련을 실시하여 완벽한 긴급구조대응태세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