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지난 9월부터 고위험군 노인들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치매예방교실이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동군치매안심센터는 영동읍 설계리 경로당에서 매주 월요일, 금요일 주2회, 황간면 안화리 경로당에서는 매주 목요일 주1회 치매 고위험군, 기억감퇴자 등 7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및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다양한 소근육 운동으로 두뇌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색채 에코백, 나무문패, 송편, 도자기, 달력 만들기, 한지공예, 개운죽 화분, 꽃꽂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치매예방 전문강사와 치매안심센터 작업치료사, 유원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이 힘을 모았다.

이중 영동읍 설계리 경로당은 지난 15일 15명의 노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종료식을 가졌으며 이후 사후평가가 진행됐다.

참여자 대부분이 짜임새 있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한 주민은 "치매 교실에 참여하면서 건강하게 살고 희망 가득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특히, 매주 월요일 노인인지프로그램을 수료한 유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이 자원봉사자로 나서 활기를 불어넣어 프로그램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황간면 안화리 경로당은 11월까지 진행되며, 어르신의 85%가 치매 고위험군인 80세 이상으로 처음 시작할 때 보였던 인지력 저하와 우울감이 프로그램이 진행 될수록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인지력이 향상되고 우울감이 낮아지는 것을 보이시며 경로당을 방문할 때마다 어르신들이 기대하며 웃는 얼굴로 맞아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영동군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진단에서부터 상담, 환자 등록, 맞춤형 서비스 제공까지 치매 원스톱 관리를 추진하겠다.”라며, “현재 운영중인 쉼터 등 치매예방 프로그램에도 많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참여를 당부한다.”고 했다.

한편, 영동군은 치매안심센터가 정식개소하는 2019년부터는 50세 이상 치매 조기검진, 치매진단검사, 치매환자 치료비 지원, 예방관리 캠페인, 치매노인 주간프로그램 이용비 지원, 환자 쉼터운영 외에도 가족카페를 개설할 예정이다.

치매예방 및 치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나 영동군치매안심센터(☎ 043-740-3681~5)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