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웃다리농악 대통령상, 계족산 무제 동상 수상 -

 - 대전의 전통민속예술 꾸준한 지원 성과, 우수성 전국에 알려 -

대전 유성생명과학고(교장 양영석)와 대덕문화원(원장 이종철)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제주도 서귀포시 성읍민속마을에서 주최한 제2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및 제59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나란히 대통령상과 동상을 수상했다.

한국민속예술축제는 전국에 흩어져있는 민속예술을 발굴하고 보존하기 위해 출범한 국가 규모의 민속축제로, 올해는 전국 시․도 및 이북5도 대표로 일반부 20개 팀 1,200여명이 참여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민속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도 함께 진행되어 12개 팀 700여명이 참여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대전웃다리농악은 매년 유성문화원(원장 이재웅)과 유성생명과학고가 꾸준하게 육성, 지원해온 전통민속예술로 2009년부터 계속 출전해 2015년 동상, 2016, 2017년 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유성생명과학고 복권민(3학년) 학생은 개인연기부문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대전웃다리농악은 대전무형문화재 제1호로 고 송순갑 선생 등 명인들을 중심으로 계승돼 온 우리 고장의 전통민속놀이로 꽹과리가락이 섬세하고 경쾌하며 긴장과 이완, 음향의 원리가 두드러진다.

그리고 판굿의 대형변화가 다양하고 아랫 지방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무동춤과 칠채가락이 있으며 개인놀이와 전체합주에서 시작과 맺음이 정확성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어 대전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고 있다.

동상을 수상한 ‘계족산 무제’는 과거 회덕현 차원의 성대한 기우제로서 옛 회덕현의 소재지였던 읍내동은 물론 인근의 대화동, 오정동, 중리동, 송촌동, 법동, 와동, 비래동, 연축동 등 수백 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던 행사였으나 해방 후 40여 년 전까지 지속되다가 명맥이 끊어졌다.

이후 1995년 대덕문화원에서 발굴해 2002년 심층조사와 고증을 거쳐 재현됐다.

이번 수상은 전국에서 모인 실력 있는 대표팀들과 경연을 펼쳐 그 작품의 전통성과 예술성을 인정받아 선정된 것으로 우리지역 민속예술의 전통성과 예술성을 전국에 알리는 동시에 수상의 영광까지 거머쥐는 일석이조의 성과로 그 의미가 크다.

대전시 정해교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수상은 그동안 꾸준히 전통민속예술을 발굴하고 보존해 온 성과”라며 “시를 대표해 참가한 출연자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의 전통민속예술을 지속적으로 발굴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