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지방하천의 재해예방을 위해 괴산 달천 준설사업비 등 6억원의 예산을 2회 추경에 확보하여 유지관리사업에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는 지방하천 유지관리를 위해 매년 13억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하여 수목 제거, 제방·호안 정비, 하도정비 등을 실시하여 왔으며, 금번 2회 추경에 지난해 7월 수해 피해 지역인 괴산 달천 준설사업비를 포함한 6억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함에 따라 2018년 지방하천 유지관리사업에 총 19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게 되었다.

도내 지방하천은 총 169개소, 연장은 2,030km에 달하여 하천내 토사의 퇴적, 하상 세굴, 제방비탈면의 침식, 하천시설물 훼손 등 크고 작은 유지보수가 필요한 실정이다.

지방하천 유지관리사업은 도비 100%로 관할 시장·군수가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11개 시군에서 추진한 42개소 중 40개소가 준공되어 마무리 단계이며, 추가 시행하는 사업도 조속히 착수할 수 있도록 해당 시군에 즉시 교부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재해위험성이 많은 하천구역의 수목 및 퇴적토를 제거, 통수단면을 확보함으로써 유수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사전에 재해를 예방하는 등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