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개 우수마을 선정, 마을별 3천만원씩 지원 -

충청북도는 10월 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2018년 충청북도 행복마을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올해 2단계 행복마을로 12개 마을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행복마을은 제천시 봉양읍 고산마을, 제천시 청풍면 고무재마을, 보은군 보은읍 어암1리, 보은군 회남면 산수리, 옥천군 청성면 구음2리, 옥천군 군북면 감로리, 영동군 황간면 누룩바우, 증평군 증평읍 둔덕마을, 괴산군 연풍면 분지리, 괴산군 청천면 좌솔마을, 괴산군 청천면 후영1리, 단양군 단양읍 도담리 등이다.

이번에 선정된 12개 마을은 올해 1단계 사업에 참여한 18개 행복마을중 현장평가와 경연대회를 거쳐 우수마을로 최종 선정된 마을들이다. 道는 2단계 마을 선정을 위하여 지난 8월 22일부터 5일간 마을별 현장 평가를 진행한 바 있다.

행복마을사업은 道 균형발전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저발전지역 마을의 주민화합과 공동체 회복을 통해 마을의 활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난2015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총 82개의 마을들이 참여하였다.

행복마을사업은 마을 스스로 마을이 가진 어려움과 문제들을 자발적으로 극복하여 해결해 가는 사업으로,

1단계 3백만원에서 시작하여 우수마을로 선정되면 2단계에 3천만원을 지원받아 마을발전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보다 다양한 사업들을 마을 스스로 결정하여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올해 18개 행복마을에서는 마을청소, 하천정비, 재활용품 분리함 설치, 꽃길조성, 가로수 식재 등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과 벽화사업, 쉼터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마을환경이 개선되었을 뿐 아니라,

주민화합행사, 공동작업, 어르신 생신잔치 등 공동체 활동을 통해 함께 어울려 살고 싶은 마을로 변화되고 있다.

귀농·귀촌인들은 마을을 위해 갖가지 재능을 기부하였고, 주민들은 마을 미관을 위해 본인들의 담장을 허물기도 하는한편 물리적으로나누어져 멀리 떨어져 있던 주변 마을과 수십년만에 마을행사를 함께하며 정을 나누게 된 마을도 있었다.

경연대회에 참석한 한 마을 주민은 “행복마을 사업을 하며 마을주민들이 자주 모이다 보니, 예전에는 몰랐던 이웃들과도 인사하고 친해지게 되었다. 이제는 사람사는 맛이 나는 것 같다.”며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하여 우리 마을이 더욱 행복해졌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행복마을들은 사업실적 발표와 함께, 합창과 율동, 난타공연 등 마을별 장기자랑을 선보였으며,

지난 2015년 행복마을인 제천 도화리와 괴산 안민동마을의 난타, 하모니카공연, 그리고 퓨전음악 연주그룹인「예화(藝和)」악단의 축하공연 등을 통해 마을주민들의 그간 노고를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며 마을 주민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었다.

道 균형발전과장은 “행복마을사업은 저출산·고령화로 인구가 감소되고 침체되어 가는 농촌마을에 활력을 주고 주민화합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행복마을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도내 전 마을에 행복바이러스가 널리 퍼져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마을, 정이 넘치는 마을이 많아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