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두)은 9월 17일(월)부터 21일(금)까지 대전동부특수교육지원센터 소속 *특수교육대상 영아학급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우리고유의 놀이인 「전통놀이」 수업을 실시했다. 

* 특수교육대상영아학급※는 특수교육대상영아의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설치된 영아학급으로 0세~만2세의 특수교육대상영아의 대상으로 한다.

전통놀이 수업은 추석을 맞아 콩 주머니 던지기, 윷놀이, 제기차기를 진행하였으며 또한 직접 송편을 만들어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게 가정연계 활동을 했다. 

이번 수업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영아들은 사회관계 영역에서 우리나라 전통놀이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수 있었고, 자연탐구 영역에서 전통놀이에 대하여 탐색해 볼 수 있었으며 신체운동 영역에서는 놀이 규칙에 따라 신체를 움직이고, 조절해볼 수 있었다. 

전통놀이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그 동안 전통놀이를 아이가 해볼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하여 전통놀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며 “우리아이가 만든 송편을 집에 가져가서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 할 기회가 생겨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조성만 유초등교육과장은 “추석을 맞아 전통놀이를 하며 특수교육대상영아들의 기초체력을 기르고, 사회적 의사소통 및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이라며 “특수교육대상영아들이 더욱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하여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