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운항할 신규항공사인 에어로K가 9.17.(월) 국토교통부에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면허신청 반려에 이어 두 번째 도전이다.

에어로K는 작년 국토교통부의 면허신청 반려 사유*를 신중하게 분석하여 개선된 사업계획을 마련하였다.

* 국적사간 과당경쟁 우려

청주공항 용량부족에 따른 사업계획 실현 어려움, 재무안정성 우려

우선 운항노선은 과당경쟁의 우려가 없고 경쟁이 촉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항공자유화 지역, 국적항공사의 운항 점유율이 외국항공사에 비해 낮은 노선, 지방공항 이용 소비자의 편익 개선을 위해 지역민이 선호하는 노선으로 3년차까지 총 11개 노선을 선정하였다.

항공기 도입은 작년 신청 시 3년차까지 10대에서 올해는 6대로 축소하여 청주공항 용량에 부합하는 운항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납입 자본금도 451억원을 확보하여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면허기준 강화에 충족함은 물론 그 외 인력, 항공정비 등 안전성도 증진하는 새로운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에 재도전하였다.

이준경 관광항공과장은 “중부권 국민들, 기업들은 청주공항 노선 다변화를 항상 바라고 있다. 그동안 에어로K의 면허 신청이 지연되어 아쉬움이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국토교통부에서 조속히 심사를 진행하여 연내에 면허가 발급 될 수 있도록 하고,

“심사 시에도 소비자 편익, 즉 국민들이 누리게 될 혜택을 우선하여 심사해 줬으면 좋겠다.” 면서 “에어로K 취항과 더불어 향후 청주공항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중부권의 거점공항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