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호우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는‘복대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사업의 예정지 복대동은 지난 해 7월 16일 시간당 91.6㎜의 호우로 기록적인 호우로 저지대 주택과 상가, 주택 22가구, 지웰홈스 아파트 452세대가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 사업은 지난 풍수해저감종합계획 재수립 용역에 반영됐으며, 올해 5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하고 8월 완료했다. 8월 행정안전부 전문가 심의를 거쳐, 9월 10일 행정안전부로부터 2019년 신규 사업에 선정됐다는 결과를 통보 받았으며 총사업비는 146억원이다. 사업 확정으로 청주시는 국비 73억원을 지원 받는다.

 복대지구 우수저류시설은 지난해와 같이 예측할 수 없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시간 당 75㎜에서 85㎜로 대폭 상향한 청주시 방재성능 기준에 따라 설계하고, 총 19,200t의 빗물을 시설을 저류할 수 있다. 사업은 내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해 오는 2021년 완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기상 이변으로 예상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선제적 대책으로 우수저류시설을 확대 추진 할 예정이다. 이러한 대책 마련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재해에 안전한 청주시 만들기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