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연구정보원(원장 김영희)은 하반기에 도내 유·초·중등 교원과 교원전문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미래교육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보교육 교원연수 원격과정‘교실 속! 메이커교육’을 운영한다.

메이커 교육이란? DIY (Do It Yourself) 운동의 영향을 받아 파생된 교육방법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 주체가 되어 직접 물건을 만들거나 컴퓨터로 전자기기를 다루는 등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문제 발견을 촉진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들은 오토마타(자동기계), 가상현실(VR), 3D프린팅, 스피터, 드론 등 메이커 교육에서 많이 활용되는 프로젝트 수업사례를 통해 학생지도 역량을 높이게 된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메이커교육 원격연수를 통하여 국내·외 메이커 스페이스의 현황과 사례분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창의력,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스스로 만드는 정보화 기술을 활용한 메이커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연구정보원에서는 2018년 메이커 교육을 총 2기수로 9월과 11월에 30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2019년 상반기에 총 4기수 500여명을 추가 운영할 계획이다.

충남도교육연구정보원 김영희 원장은 “메이커교육에 대한 교원역량 강화를 통하여 4차 혁명시대에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창의성과 미래핵심 역량을 기르는데 주력할 것이며, 원격연수 및 집합연수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운영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