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도민대상 역대수상자 초청간담회가 9월 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수상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충청북도 도민대상은 충북발전에 기여한 공이 혁혁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충청북도 최고 권위의 영예로운 상이다.

지난 1959년 충청북도 문화상을 시작으로, 1989년에는 충청북도 청소년대상과 충청북도 장한여성대상을 시상하고, 1993년에는 충청북도 농촌소득개발유공자 포상을 시상하였다.

그러다 1996년에 들어‘충청북도 도민대상 조례’를 제정하면서 충청북도 도민대상으로 일원화 되었고, 중단의 우여곡절을 겪으며 17회에 걸쳐 총 99명이 도민 대상을 수상하고, 현재는 지역사회, 문화체육, 산업경제, 선행봉사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시상하고 있다.

도민대상 수상자들은 수상 이후에도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각종 행사의 홍보 활동 등 도정의 각 분야에서 충북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시종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오늘날의 발전된 충청북도를 건설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신 역대 수상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1등 경제 충북의 기적 실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보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9월과 10월에 개최되는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를 비롯한 솔라페스티벌,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과 오송 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등 대규모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을 당부하였다.

이날 참석한 수상자들은 한마음으로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건설과 「1등 경제 충북의 기적」을 실현하는데 적극 협조할 것을 다짐하였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도민대상 역대수상자 초청간담회를 연례적으로 개최하여 도정발전에 대한 다양한 고견을 수렴하고, 수상자의 도정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 도민대상의 위상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