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호북성 대표단이 양 지역 간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충북을 방문했다.

이번 호북성 대표단은 왕샤오동 성장을 단장으로 발전개혁위원회, 상무청 등 15명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지난 28일 충북도청을 방문해 도에서 준비한 충북 전략산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충청북도와 호북성간 우호교류 협력 강화를 위한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 협약서는 상호 대표단이 상대지역에서 투자유치, 수출상담회 등 시장진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청소년 ‧ 대학 상호 교류와 홈스테이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했다.

특히 양 지역간 경제교류 강화를 위하여 충청북도 경제단체대표 3명이 참석하여 호북성 관계자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

이 자리에서 이시종 지사는“충북과 호북성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여 편리한 교통망을 바탕으로 중부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있고, 미래먹거리인 바이오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상호 기업교류와 통상확대를 위해 양 도·성이 공동 협력해 나가자”며“내년 충북에서 개최하는 2019 충주무예마스터십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고, 특히 호북성 무술대표단 파견”을 요청했다.

이에 왕샤오동 호북성장은 “양 지역간 긴밀한 협력, 특히 충북의 청소년 ‧ 대학 교류를 희망하고 내년 충북의 국제행사에 호북성이 참여하는 것을 적극 지지하겠다”며 “2019년 자매결연 5주년 기념행사는 호북성에서 개최하겠다”고 답했다.

대표단은 충북도청 방문으로 한국 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같은 날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중국 중앙에 위치한 호북성은 2014년 자매결연 체결 후 경제·청소년·문화예술·무예·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지역으로, 매년 청소년 바둑교류대회를 순환 개최하고, 올해 9월 중국인 유학생 페스티벌에도 우한대학교 대표단이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