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은 24일 바이오매스 생산업체인 (주)e그린과 천혜의 자원인 대나무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구축 업무 협약식을 했다.

담양군과 (주)e그린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은 대나무 간벌 후 남은 대나무 파쇄물을 활용해 대나무바이오매스를 만드는 사업으로 초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 뿐 아니라 대나무산업의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나무는 연간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1ha당 29.34t으로 소나무의 7.68t보다 3.8배나 높은 지구온난화 예방의 대표식물이다.

주요 선진국(영국, 독일, 일본 등)은 자국 내 석탄화력발전의 바이오매스 자원으로의 점진적인 전환 추진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촉진하고 있다. 

국내 미활용 자원은 임목 부산물(병충해목, 숲 가꾸기 산물 등, 연간 약 400만m2 발생)이며, 단년생인 초본계 바이오매스(케나프, 거대억새, 대나무 등)도 활용이 가능해 수입 우드펠릿의 대부분을 대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최근 바이오매스 관련 REC(신재생 에너지 인증) 가중치가 개정됨에 따라 미활용 바이오매스 자원의 활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대나무자원연구소 이송진 박사는 “친환경 연료 생산에 대나무 부산물을 활용하면 약 8천억 원의 우드펠릿 수집비용 절약 효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며 “지자체에서 천연자원을 활용해 국제적인 이슈인 미세먼지를 줄이는 최초의 지자체가 될 것이며, 추후 다양한 대나무 연구를 통해 담양이 대나무 산업 세계 최고의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