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도지사는 8월 23일(목) 영상회의실에서 ‘19호 태풍 솔릭 대처상황 긴급회의’에 참석하여, ‘괴산댐 관리주체 일원화’, ‘태풍 피해 농작물에 대한 국가 차원 보상’ 등 재난관련 현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였다.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이날 영상회의는 23일 밤, 제19호 태풍 ‘솔릭’의 한반도 상륙이 예상되는 가운데, 태풍의 진행상황 및 대처방안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태풍이 지나갈 23일과 24일 이틀간은 정부가 다져온 위기관리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하고, 국민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가장 먼저라는 생각을 가지고, 국민의 일상생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중앙정부 및 지자체 소속 공무원들은 태풍이 끝날 때까지 비상대비사태를 유지하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이시종 도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태풍 솔릭에 대한 충북도 대처상황을  보고하고,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한 ‘괴산댐 관리주체 일원화’, ‘태풍 피해 농작물에 대한 국가차원 보상’ 등 재난관련 현안을 건의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관리하는 물관리 중심의 다목적댐은 가뭄 및 홍수 시 물수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지만, 한국수력원자력에서 관리하는 괴산댐의 경우, 발전용댐으로 발전을 위한 고수위 운영으로 홍수에 유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워 홍수시 월류의 위험이 높다.”

괴산댐이 홍수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댐의 관리를 현재의 한수원(발전)에서 한국수자원공사(물관리)로 전환하여 줄 것을 건의하였다.

이어, 이시종 도지사는 “추석이 다가오고 있지만, 저온·폭염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로, 도내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고 운을 뗀뒤,

저온현상, 폭염, 태풍 등 자연재난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해 국가차원의 보상책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도는 23일 13시부터 충북지역에 태풍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비상 근무에 돌입하는 등 태풍이 동해상으로 완전히 빠져나갈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