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농촌 일손 부족 문제를 덜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현장 맞춤형 농작업 지원책을 편다.

도는 21일부터 보령 남포농협과 논산 광석농협 등 5개 농협을 통해 농작업지원단을 육성·운영한다고 밝혔다.

농작업지원단은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만성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영농 현장에 대한 지원을 위한 것으로, 영농 규모와 작업 전문성을 고려해 영세농과 전업농으로 나눠 운영한다.

75세 이상, 농지 0.5㏊ 미만 고령·영세농은 지역 내 농기계 조작 가능자를 활용, 소규모 로터리작업 등을 지원한다.

1㏊ 이상 전업농에 대해서는 사회봉사자를 활용하거나, 퇴직자나 도시 주부 등 유휴인력을 모집, 농작업의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 교육·훈련 과정을 거쳐 지원한다.

이를 위해 도는 고령·영세농에 대한 농작업지원단의 농기계 농작업료 일부를 지원하고, 전업농 농작업지원단에 대해서는 교통비와 간식비를 보전한다.

농협은 △농작업지원단 모집 △교육·훈련 △농촌인력중개센터 등록 △농가 알선 등을 추진하고, 작업 중 발생 사고 보상을 위한 상해보험 가입을 지원한다.

농작업지원단 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사전에 해당 농협 농촌인력중개센터에 등록·신청을 하면 된다.

도는 이번 농작업지원단이 농가 인력부족 문제 완화는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지흥 도 친환경농산과장은 “농촌 인구 감소와 급격한 고령화로 영농인력 감소가 심화되고 있고, 파종·수확 작업이 계절적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영농인력 부족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이로 인해 지역에서 인력을 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농업노동 임금이 지난 2010년에 비해 50% 가까이 올라 영세농은 쉽게 활용하기도 어려운 형편”이라고 설명했다.

박 과장은 이어 “이번 농작업지원단이 농가 인력 수요를 모두 감당할 수는 없겠지만,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농작업지원단을 매년 확대해 농촌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내 농협을 대상으로 내년 농작업지원단 사업 추진을 위한 수요 조사를 실시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