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보건소가 이달부터 20세 이상 당뇨 전단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당뇨예방 케어 참가자 100명을 모집하고 있다.

시 보건소는 최근 당뇨 전단계자를 정상으로 되돌리거나 당뇨병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했다.

보건소에 따르면 당뇨 전단계자의 당뇨병 발생률은 정상인에 비해 5~17배 높으나, 집중적인 생활습관 관리를 받을 경우 당뇨병발생이 58% 정도 감소될 수 있다.

이번에 구축한 전산시스템은 웹과 모바일로 맞춤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여자가 식사량과 운동량을 스마트폰을 이용해 입력하면 그 수치에 따라 식사와 운동처방이 이뤄져 과식을 예방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사업 참여자는 1년간 당뇨병예방 시스템을 통해 맞춤형 관리를 받게 되며, 심·뇌혈관질환 조기발견과 관련된 혈액검사 3회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당뇨예방과 관련된 동영상 90개, 블로그형 건강뉴스 220개, 카드형 건강뉴스 212개, 식단표 1008개 등 여러 가지 풍부한 콘텐츠도 함께 제공 받을 수 있어 건강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당뇨 전단계자는 충주시당뇨교육센터(☏850-3555~7) 또는 보건소 당뇨예방팀(☏850-3542)으로 신청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이 당뇨로부터 안전한 충주 구현에 한발 짝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심 있는 시민들은 선착순 모집인만큼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