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최동운)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도시농업관리사를 양성하고자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 2기’과정을 개설하고 교육생 50명을 모집한다.

도시농업관리사란 도시민의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시농업 관련 해설과 교육·지도를 하는 사람을 말하며 지난해 9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도시농업법 개정과 함께 신설한 전문자격증이다.

신청은 오는 9일까지이며, 농업 관련 국가자격증 기능사 이상 소지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하며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 2기 과정은 텃밭설계와 재배기술, 실내식물 관리, 치유농업, 교육프로그램 운영, 수경재배, 친환경농법 등이다. 도시농업관리사 자격 취득 후 향후 도시농업 분야에서 해설, 교육, 지도 등 일자리창출과 연계하여 전문 강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전문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교육기간은 8월 23일부터 11월 1일까지이며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21회에 걸쳐 교육을 받는다. 또 80시간 교육시간을 이수하고 농업 관련 국가자격증 기능사 이상 소지자는 바로 ‘도시농업관리사’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의전화(☎201-3952) 또는 청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