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오창호수도서관이 지난 21일 오후 3시 대강당에서 청주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초과학연구원과 함께하는 대중과학강연 우리동네 과학토크를 진행했다.

우리동네 과학토크는 기초과학을 선도하는 기초과학연구원(IBS) 과학자들이 기초과학 문화 확산 및 지역사회와 접목을 위해 대중들과 소통하는 강연으로 전국 주요도시를 순회하며 순수 재능기부로 운영된다.

이번 오창호수도서관 강연은 순수물리이론연구단 장상현 박사가 강사로 나서 ‘예술과 과학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두 시간의 알찬 강연을 펼쳤다.

장상현 박사는 이날 강연에서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과학개념을 알기 쉬운 비유로 풀어내 청중의 호응을 얻었으며, 강연 후 다양한 질문에 답변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자녀와 함께 강연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이공계 진학을 꿈꾸는 고교생 자녀에게 진로탐색의 계기가 되어 유익했으며,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좋은 강연도 들을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대우주론의 놀라운 발전상과, 예술과 과학의 만남이 상승효과를 일으킨 사례를 물리학자 갈릴레오와 동시대 화가 카라바죠를 통해 살펴본 이날 강연은 추후 기초과학연구원 유튜브 채널 ‘IBS 기초과학연구원’에 영상이 업로드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