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사고 방지대책을 수립․발표했다.

이는 최근 경기도에서 발생한 어린이집 원아 통학버스 내 갇힘 사고 발생 등 잇따라 발생하는 아동방치, 아동학대 등으로 국민적 분노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어린이통학버스를 이용하는 학부모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신속하게 대책을 수립한 것이다.
 
주요 내용은 ▲모든 어린이통학버스에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Sleeping Child Check System) 설치 지원, ▲국가시책사업으로 시범 운영 예정인 어린이통학버스 위치알림 서비스 운영, ▲어린이통학버스 관리주체 책임 강화를 위한 방안, ▲어린이가 통학버스에 승․하차 시 구성원 간 공동 확인 방안 등이며, 안전 시스템 구축을 기반으로 다각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어린이통학버스의 운전자나 동승보호자가 어린이 승․하차 사진을 찍어 어플에 탑재하면 학부모, 교사 등이 공동으로 확인하는 방식은 확인 경로 다양화로 안전사고 예방 효과 높아 지금 같이 폭염이 지속되는 특정기간에 활용하면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권장사항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 “학부모들이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모든 어린이통학버스에 안전장치를 올해 안에 구축하기로 하였다”며 “안전교육을 철저히 이수토록 하고, 출결상황 관리, 관리주체의 관리책임을 더욱 강화해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