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2017년 나트륨저감화 사업실적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평가에서 전국 16개 시・도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대구시는 지역 음식이 짜다는 인식을 개선하고 외식업소 음식의 나트륨 저감화를 위해 2013년부터 건강음식점, 나트륨줄이기 실천음식점 지정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결과 올해 전국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전국 16개 시·도의 2017년 사업실적을 평가한 것으로 실적이 가장 우수한 1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하였는데 대구시가 선정되었다.

대구시는 나트륨 줄이기를 위한 실천음식점과 삼삼급식소 지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외식업주 대상 교육 및 홍보, 지역 맞춤형 특수 사업 등에서 타 시·도에 비해 월등한 성과를 올린 것으로 평가되었다.

대구시는 나트륨 저감화를 위해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일부 메뉴의 염도를 1,300mg 이하로 줄이는 나트륨줄이기 실천음식점을 2016년 25개소에서 2017년 60개소로 확대 지정하였다. 또한 구내식당 나트륨 줄이기 사업인 삼삼급식소 지정을 전년도 6개소에서 11개소로 확대하였고, 나트륨 줄이기 참여업소 2,895개소에는 염도계와 염도알림판을 배부하여 자율적인 염도관리를 지원하였다.

또한, 각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여 어린이들에게는 뮤지컬교육과 현장 방문교육을 실시하였고, 위생영업주는 정기교육과 병행한 나트륨 줄이기 교육, 시민들을 대상으로는 저염 조리교육을 통해 가정과 외식환경에서 싱겁게 먹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각 구·군에서는 지역 축제 행사장에 나트륨 줄이기 홍보부스 설치, 저염 시식관, 짠맛 미각 체험관 등을 설치하여 주민대상 홍보를 실시하였고, 홈페이지와 지역소식지 홍보 및 위생용품 지원 등 다양한 홍보 사업을 추진하였다.

특히, 나트륨 줄이기 특수사업으로 추진한 가정집 염도계 대여·교육 사업은, 사업 추진 전 저염교육을 실시하고 소변검사를 통해 체내 나트륨 정량검사 실시한 후 4주간 가정에서 직접 음식의 염도를 측정하면서 나트륨 줄이기를 실천하고 다시 체내 나트륨 정량검사를 실시하여 효과를 수치로 보여줌으로써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한 나트륨 줄이기 사업의 성과는 2017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식생활 저염선호율(TYPE1)」분야에서도 나타났는데 2008년 39.8%였던 저염선호율이 2017년에는 51%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 싱겁게 먹는 시민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이에 대구시는 올해도 외식업소 나트륨 줄이기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실천음식점 90개소, 삼삼급식소 15개소 지정을 목표로 사전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 중이며, 기 지정업소 사후관리를 위한 점검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895개소의 나트륨줄이기 참여업소에는 전담관리원을 지정하여 분기별 1회 이상의 방문·지도를 통한 자율적 나트륨 줄이기를 실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운영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삼삼급식소 운영 확대를 위해 집단급식소 운영 사업장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저염 조리 컨설팅’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여, 외식이 많은 직장인들이 싱겁게 먹기를 실천하도록 교육·홍보할 계획이다.

대구시 이영옥 보건복지국장은 “이제 대구음식이 짜다는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여러 실적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기존의 교육·홍보 사업을 더욱 꾸준히 추진하고 대상별 맞춤형 사업을 계획하여, 외식업주와 시민 모두가 싱겁게 먹고, 조리하는 건강한 외식환경이 정착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