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시민들의 수자원 절약에 대한 높은 관심과 호응에 힘입어 올해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 사업을 장마 시작 전에 완료했다.

빗물이용시설(일명 ‘빗물저금통’)은 강우 때 빗물을 저류조에 저장하여 간단한 水처리 작업을 거쳐 조경, 청소, 화장실 등의 용수로 활용하는 시설로 빗물을 이용한 만큼 수돗물을 절약할 수 있어 시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는 장마 시작 전에 사업을 완료하여, 최근 기후변화로 빈번해진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한 빗물을 일시적으로 보관, 하수도 부하를 경감하여 침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3월 구․군에서 지붕면적이 1천㎡ 미만인 건축물과, 건축면적 5천㎡ 미만인 공동주택에 대하여 신청을 받은 결과 지난해 보다 14개소가 증가한 46개소가 신청했다. 현장조사를 통한 적법성 및 활용도 등을 검토하여 26개소를 선정하고 빗물저장시설 용량에 따라 사업비를 지원하였다.

대구시는 2016년도부터 올해까지 총 76개소의 빗물이용시설 설치를 지원하였으며, 개소당 월 평균 1톤가량 빗물을 사용하여 연간 912톤의 수돗물을 절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한 동영유치원(수성구 소재 ) 허외화 원장은 “원생들에게 빗물저금통의 원리와 작동법을 설명하고, 직접 화단에 물을 주는 등의 체험교육을 하고 있으며, 돈을 저금하는 저금통처럼 물을 절약하는 ‘빗물저금통’을 통해 물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있다”면서,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이 확산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대구시 이근희 물관리과장은 “최근 시기 불문의 가뭄과 예측하기 힘든 집중호우 등 기상이변의 상황에서 빗물 활용 시설을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내년에도 사업효과가 큰 장소를 중심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구·군에 예산을 지원하여 주민센터 등에 추가로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