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지진, 홍수, 대형사고 등 대규모 재난사고로 촌각을 다투는 위급 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자 안전신분증 제도를 마련, 범도민 휴대운동을 전개한다.

이번 운동은 재난사고 시 부상자가 발작이나 쇼크, 의식 불명 등으로 의사를 표시할 수 없는 상황에서 긴급조치에 필요한 정보의 부재가 골든타임 확보를 저해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본 운동은 이러한 위급 상황을 대비해 주소, 성명, 긴급연락처, 주요병력, 알레르기 유무 등 치료에 필요한 주요정보를 담은 안전신분증을 상시 휴대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도는 이러한 안전신분증을 도내 어린이, 장애인, 노인 등 안전취약계층에게 우선적으로 중점 보급·휴대운동을 추진하고, 향후 전 도민들을 대상으로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운동의 전개는 뇌전증이나 천식 등 발작을 동반하는 주요 병력의 환자나 치매노인, 아직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힘든 어린이의 안전보장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신분증의 서식은 안전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시설에서 간단한 안내와 함께 배부될 예정이다. 

안전취약계층 외의 도민들에게도 도·시·군 주관 각종행사 유인물에 따로 붙임 형식으로 배부될 예정이며, 도 및 시·군청 홈페이지에서도 서식을 직접 다운받을 수 있다. 

안전신분증이 구조자의 구급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주요 정보가 정확하게 기재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재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후견인이 함께 혹은 대신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장 바람직한 휴대위치는 지갑, 상의 속주머니, 핸드폰케이스 등 항상 휴대하는 소지품 안이며, 핸드폰이나 지갑을 휴대하지 않는 경우에는 코팅 후 열쇠고리 등에 걸어 소지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안전신분증 제도를 통해 도민이 스스로의 안전을 생각하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