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청안면 백봉초등학교(교장 신복호)는 6월 25일(월) 백봉초 학부모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자녀와의 대화법’과 ‘크로스백 만들기’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되었다.

‘자녀와의 대화법’은 청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이해진강사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이해진 강사는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생각하고 존중하고 공감하며 수용하는 태도로 성실하게 대화할 것을 강조하였다. 또 대화를 나눌 때 ‘나’를 주어로 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화(나 전달법)의 방법이 상대방에게 비난받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하면서 내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소개하였다.

예랑가죽 대표 양정강사의 강의로 진행된 ‘크로스백 만들기’는 가죽을 이용해 가방을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참여 학부모들은 손수 자기만의 개성이 담긴 가방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신복호 교장은 “부모와 자녀는 가장 가까운 사이이지만 서로 적절한 대화법을 몰라 가장 상처를 많이 주고받는 사이이기도 하다”며 “한 번의 강의로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정확히 익히기는 어렵지만 오늘 연수를 통해 학부모님들이 자녀와 대화하는 올바른 방법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상미 학부모회 회장은 “아이들을 내게 속한 존재로 볼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을 지닌 독립된 존재로 봐야 한다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며 “평소 ‘나 전달법’을 자주 연습해서 아이와 감정이 상하지 않으면서 서로 존중하는 대화를 해봐야겠다”고 말했다.

백봉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학부모와 함께 설계하기 위하여 학부모의 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연수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