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은 무더위로 인한 가축의 발육저하와 번식장애 등 생산성이 떨어지는 피해를 줄이고자 혹서기 가축관리 요령 홍보에 나섰다.

여름철 높은 온도와 습도가 지속되면 가축들은 체온이 올라가서 물을 많이 마시고, 사료는 덜 먹게 된다. 특히 30℃ 이상 고온이 지속하면 발육은 물론 번식장애, 질병발생 등의 피해가 나타나고 심할 경우 가축이 폐사 할 수 도 있다.

돼지는 날씨가 더울 때는 사육밀도 조절이 필요하다. 3.3㎡당 성돈은 3∼4마리, 자돈 6∼7마리, 육성돈은 4∼5마리로 유지하도록 하고 급수시설은 적어도 1일 1회 이상 점검해 깨끗한 물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또한 물을 이용해 가축의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것도 고온의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안개처럼 물을 뿌리는 장치나 스프링클러, 샤워 시설을 설치하면 축사 내 기온과 가축의 피부 온도도 낮출 수 있다.

우사는 환풍기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가축의 체감 온도를 낮추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개방형 축사는 창문이나 윈치커튼(높낮이 조절 커튼)만 열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없애고, 축사 면적 50㎡(15평)당 1대 이상의 환풍기를 바닥에서 3∼4m 높이에 45도 방향으로 설치해 1m/s 이상의 풍속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창이 없는 밀폐식 축사의 경우 공기 순환이 잘 되는지 점검해야 하며, 공기가 들어오는 관을 이용할 경우 덕트(관) 방향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한다. 운동장이나 축사에 빛 가림막을 이용하면 기온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때 그늘막의 설치 방향과 높이, 면적 등을 고려해야 한다.

터널 환기식의 밀폐식 닭장은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기가 들어오는 구멍에 쿨링패드를 설치해 닭장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냉수를 공급할 경우 가축이 열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료를 덜 먹는 현상도 막을 수 있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가축별 사육 적정온도는 한우와 육우 등 소는 20℃, 돼지 25℃, 닭 24℃로 이보다 더운 날씨가 지속하면 사료 섭취량 감소와 함께 발육이 늦어져 축사 적정온도 유지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