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내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 연구·교육 기관인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의 중장기 발전 전략 및 인력 운용 기본 방향, 재정 건전성 확보 방안이 제시됐다.

도는 12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남궁영 도지사 권한대행과 충남여성정책개발원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사회 변화에 발맞춰 도가 출연해 설립한 공공기관의 비전과 목표를 새롭게 찾고, 미래 성장을 견인할 핵심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추진 중이다.

연구용역 수행 기관인 정보사회개발연구원은 이날 최종 보고를 통해 ‘지역 여성과 함께 성장하는 양성평등 선도기관’을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의 중장기 비전으로 내놨다.

미션은 ‘충청남도 양성평등 의식 확산과 지역 사회시스템 디자인 기관’을, 핵심 가치로는 신뢰와 화합, 솔선수범, 협력 등을, 전략 목표로는 △양성평등 지수 중위권 진입 △여성 사회참여도 30% 달성 △정책연구 정책 반영률 10% 증대 등을 제출했다.

4대 전략과제로는 △정책연구기관 위상 강화 △연구 및 교육 역량 강화 △시·군과의 협력 확대 △지역 특화영역 발굴 추진 등을 제시했다.

인력 운영 기본 방향으로는 △정책 환경 변화에 대응한 연구기관 △규정에 정한 연구 사업 수행기관화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연구기관화 △직무분석을 통한 역량 강화 등을 제안했다.

중기 인력 방안으로는 현재의 1실을 2실 체계로 확대 개편하고, 장기 방안으로는 전문성 강화를 위한 4실 2부 1센터로의 기능 확대와 연구인력 다양화 등을 내놨다.

재정 건전성 제고를 위해서는 △기관 설립 목적과 일치하는 수탁사업 활성화 △도, 시·군, 민간, 기타 공공기관으로부터의 수탁사업 시행 △시설 임대사업 활성화 △수익성 있는 교육사업 확대 △이자율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이와 함께 표본 기관인 충남여성정책개발원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른 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공기관 직무·재무 분석 표준모델’도 마련했다.

표준 매뉴얼에 따르면,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목적은 △기관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의 재정립 △사업 모델 재구성 △업무 기능 및 조직 구조 정립 등을, 절차로는 △환경 분석 및 진단 △비전 및 전략 수립 △중장기 계획 수립 등 3단계 방안을 제출했다.

매뉴얼에는 또 공공기관 현황 및 여건 분석, 비전 및 전략 수립, 중장기 인력 및 재정 운영 계획 수립 방안 등도 담았다.

도는 이 매뉴얼을 각 공공기관의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