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가족 8여명을 대상으로 치매가족지지 프로그램 
헤아림 가족교실을 운영한다.

헤아림 가족교실은 6월11일부터 7월5일까지 매주 월, 목 총8회기로 운영된다.
주요내용으로는 치매알기(3회기)▲치매에 대한 바른이해, ▲정신행동증상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치매의 위험요인 ▲치매진단 및 치료와 관리와 돌보는지혜(5회기) ▲마음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 의사소통방법학습 및 응용 ▲남아있는능력 찾기 ▲가족의자기 돌보기로 구성돼 있다.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 회기 별 만족도 설문지 평가를 실시한다.

상당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가족들을 대상으로 치매가족의 심리적 부담 경감과 사회적 고립을 방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치매치료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의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휴식의 기회를 제공하며,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는 가족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면서 희망과 용기를 얻고 환자를 돌보는 정서적 부담을 잊고 서로 지지하고 위로받으며 재충전과 간병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상당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헤아림 가족교실 종료 후에도 월1회 자조모임을 갖고 환자 가족들 간 관련 정보와 돌봄 경험을 서로 나누고 격려할 수 있는 시간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