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대구, 맛을 탐하다! Colorful Daegu Food’라는 주제로 오는 6월 7일(목)부터 6월 10일(일)까지 엑스코에서 제17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와 제18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K-FOOD EXPO 2018)을 동시 개최한다.

제17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메인 주제관인 “세계누들관”을 비롯한 12개의 다양한 음식전시관과 전국 규모의 요리경연대회, 무료시식・체험, 푸드 쇼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4일간 진행된다.

메인 주제관인 「세계누들관」은 ‘세계로 가는 누들’이라는 주제로 한국관, 러시아, 이탈리아, 필리핀 등 국내・외 8개국의 전통 면 요리를 전시한다. 8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구지역 제면 업체인 “풍국면”이 참가하여 한국의 면 요리 역사에 대한 소개와 하루 500여명 분의 시식행사를 진행하여 참관객들의 시각과 미각을 자극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음식박람회는 예년과 비교하면 「먹거리골목관」,「통과의례상차림관」등 주제별 음식전시관과 새로운 부가가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한「농산업미래관」, 학생들이 직접 학과를 소개하는「학교홍보관」등이 새롭게 운영되며 경연대회 부문에 떡 만들기 라이브 경연이 추가되는 것 또한 특징이다.

그중 새롭게 선보이는「먹거리골목관」은 8개 구・군의 대표 먹거리 골목의 소개와 골목을 대표하는 맛집에서 음식전시를, 「통과의례상차림관」은 사람이 태어나서 삶을 마감하기까지 일생의 중요한 통과의례 때마다 귀하게 차려지는 상차림들을 직접 볼 수 있게 된다.

전년도 전시관 중 많은 참관객의 호응을 얻었던 「티웨이 항공 기내식관」에서는 실제 기내와 같이 연출된 공간에서 승무원이 제공하는 기내식 체험과 함께 티웨이 항공이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 등을 올해도 즐길 수 있게 된다.

「대구음식관」은 대구를 대표하는 맛 집으로 8개 구・군의 대표 맛집 48개 업소가 참가하여 각 업소의 대표 메뉴를 소개할 예정이며, 「대구CEO관」은 경북대학교 외식산업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한 10명의 오너셰프 들이 대구를 대표하는 음식을 선보임으로써 “맛의 고장 대구”에 대한 이미지를 한층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지역 특산물인 연은 전국 생산량의 34%를 차지하고 있어 연근을 이용한 테마별 요리(봄・여름 정찬요리, 보양식, 일품요리, 후식류 등)를 선보일「연요리관」, ‘봄부터 겨울까지’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1960 ~ 70년대의 생활풍습을 공예 떡과 정과를 이용한 작품전시와 사계절을 담은 떡의 진수를 보여 줄「우리떡관」, ‘心心한 사찰음식 체험’을 주제로 지친 현대인에게 자연의 향기를 담은 팔공산의 사계절 사찰음식을 소개하는「팔공산 힐링관」을 선보인다.

「저염식관」은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한 음식별 나트륨 함량 비교 전시, 룰렛퀴즈뿐만 아니라 식중독예방 교육도 시행하며 어린이 건강 식생활 체험교육관도 운영되어, 참가 어린이들은 ‘골고루 먹기 바람개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도 현장에서 함께 즐길 수 있다.

「동네빵집관」에는 지역의 대표 동네빵집 10개소에서 직접 참여하여, 직접 반죽하여 발효시킨 수제빵을 선보이며, 수제빵의 우수성과 최신 트렌드 빵을 관람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000여명 분의 빵을 전시회 기간 중 무료로 시식할 수 있다.

경연대회장에는 전국에서 요리사와 바텐더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대거 참가하여 화려하게 진행되는 LIVE 대회와 부문별 음식, 제과・제빵・공예, 칵테일 등 수준 높은 참가작이 전시되어 경연대회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하며, 새롭게 추가된 ‘떡 만들기 라이브’는 우리의 한식 디저트 만들기를 주제로 경연하며, 제과협회에서는 우리 지역을 대표해 ‘코리아 마스터 챔피언십 대회’에 참가할 대표 선발전도 라이브로 열린다.

시민들이 참가할 수 있는 체험행사로는 “저염 쌈장 만들기”, “벽화드로잉체험”, “페이퍼토이 만들기”, “나만의 타르트 케익 만들기” 등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체험관으로 운영되며 참가는 사전신청과 현장신청 모두 가능하다.

박람회의 최고 인기 프로그램인 시식행사는 지역의 대표 프랜차이즈 업체인「이소떡」과 「분식쌀롱」에서는 떡볶이와 각종 튀김류를, 「나드리김밥」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김밥을 시식할 예정으로 관람객에게 음식을 무료로 제공하여 보는 즐거움에 먹는 즐거움을 더하여 줄 것이다.

전시장 중앙 무대에서는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푸드 쇼가 펼쳐진다. 세계누들관에 참여한 태국, 필리핀, 베트남, 중국,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등 6개국의 전통 및 퓨전 요리법을 소개하고, 평소 접하기 어려운 요리전문가의 푸드강좌, 다양한 형태의 공연이 개최되며, 박람회 마지막 날(10일)에는 칵테일 LIVE 경연대회가 진행되어 화려한 칵테일 쇼를 즐길 수 있다.

대구음식관광박람회와 동시 개최되는 제18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K-FOOD EXPO 2018)는 전국 200여개의 식품업체가 460여개의 부스를 설치하고, 신제품 소개 및 식품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한 눈에 보여줄 전시장이 운영된다.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하는 대구국제식품산업전(K-FOOD EXPO 2018)은▲커피・디저트 산업존 ▲가공・기능성 식품존 ▲식품기계 및 기기존(단체급식기기관) ▲지자체 특산품존(Local Food관) ▲B2C판매&홍보존 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운영한다.

이번 전시회 중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매년 확대되고 있는 중소기업 1:1 구매 및 수출상담회다. 지난해 112개 중소식품업체가 31개사 37명의 바이어와 함께 총342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194억 원 이상의 상담액과 지역식품업체의 현장공급계약까지 이끌어내며 신규 판로에 목말라 있던 식품업체에게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제공하였다.

올해도 국내・외 유수의 중・대형 유통사(대구백화점, 신세계백화점, GS홈쇼핑, 롯데홈쇼핑, 이랜드 리테일, 메가마트 등)와 편의점, 리테일 등 4개국 35개사 40여명의 국내・외 바이어와 함께 진행될 중소기업 1:1 구매 및 수출상담회는 대형유통망 진입이 어려운 중소기업 및 신규 거래선을 찾고 있는 식품업체들에게 실질적인 비즈니스 판로 확보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본 상담회는 대구국제식품산업전(K-FOOD EXPO 2018) 전시참가업체의 사전 매칭을 통해 전시회 기간 중 1:1 상담이 진행된다.

전시회 기간 중 함께 진행되는 부대행사로 1,000여명 규모의 일반음식점 기존 영업자들을 대상으로 법정교육인 식품위생교육이 전국 최대 규모로 실시되어, 단체 급식소 및 외식업 종사자들에게는 최신 식품기술를 정보 제공하고, 단체급식업체・기기업체 및 식품제조업체들은 현장의 수요와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신설된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및 브랜드 유지”에 관한 세미나는 대구지역 대표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인 달인의 찜닭 박병욱 대표, 한국프랜차이즈협회 대구・경북지회 이재백 회장 등 프랜차이즈 관련 유명 인사를 초청하여 예비창업자 및 창업에 관심이 있는 참관객을 대상으로 6월8일(금)~9일(토) 양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도 다양한 지자체 단체관(경상북도, 전라남도 등)과 영호남 민간 교류 1호 사업인 “달빛 동맹관” 조성 및 해외업체(호주, 볼리비아, 중국, 라오스)의 참가는 지역과 국경의 경계를 허물고 활발한 식품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국제식품산업전(K-FOOD EXPO 2018)은 지방 최대 규모의 식품박람회로서 더 풍부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작년과는 다른 새로운 식품 비즈니스의 장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대구국제식품산업전(K-FOOD EXPO)은 식품관련업체에게는 홍보와 새 판로 확보의 기회가, 일반 관람객에게는 가족 또는 이웃이 함께 신선한 농수축산물과 다양한 식품을 한자리에 맛보고 현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전시회 관람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며, 입장료는 5,000원이다. 관람을 희망하는 사람은 사전등록(6월 1일까지 행사관련 홈페이지에 등록 시 무료) 또는 현장구매를 통해 입장이 가능하며 2개의 전시회를 동시에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시회 사무국(K-FOOD EXPO : 053-601-5311 / 대구음식관광박람회 : 053-601-5214) 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