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전상인 후보는 6일 보도자료에 댐특별법 통과로 대청상류 옥천군 주민들의 기대감이 한껏 고조된 가운데 차별화된 ‘인물론’으로 표심을 공략 중인 전상인 후보가, 이번에는 차별화된 장애인 공약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전후보는 6일, 현재 통합 운영 중인 옥천노인장애인복지관을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으로 분리․설립하여 한층 내실 있는 어르신과 장애인복지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또 옥천인구 10%에 달하는 5천여 장애인을 위해, 현재 국비지원에서 제외돼 있는 옥천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센터’를 올해 안에 국비지원기관으로 반드시 포함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전후보에 따르면, 충북에는 11개의 시군별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센터가 있으나, 이중 옥천을 제외한 단 3곳만이 국비지원기관으로 선정돼 있을 뿐이다.

이에 따라 국비지원기관은 연1억5천의 국비․지방비지원을 받고 있으나, 옥천은 도비8,500/군비500만원으로 총 9,000만원의 지원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 전후보의 설명이다.

전후보는 조례제정을 통해 2,000명에 달하는 보행불편 중증장애인들이 옥천시내 건물과 상가 등을 편안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건물 출입구조를 개선․보완하겠다고 약속했다.

전후보는 “무심코 보기 쉽지만, 상가 등 도로인접 출입구가 10∽50cm씩 문턱과 계단이 있는 경우가 많아 200kg 무게가 나가는 전동휠체어가 출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장애인을 위한 건축조례를 통해 장애인분들이 옷가게와 식당, 커피숍에 편히 드나들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