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세계화연구소(대표 강연식)에서 다양한 국악 콘텐츠를 제공하는 국내유일 ‘국악포털 아리랑’은 최근 팟캐스트를 시작해 국악계는 물론 일반 청취자들에게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국악포털 ‘아리랑’은 2012년에 오픈한 국악 포털 사이트로 방대한 국악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국악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전국 국악 공연정보는 물론 국악인 프로필, 장르별로 분류한 국악 동영상, 국악 관련 뉴스 등을 제공하며, 국악 경연대회 등의 정보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특히 아리랑과 관련된 자료가 매우 풍부해 국악인들은 물론 국악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이미 유명 포털 사이트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에 사람들의 접근성을 더욱 높이고자 국악인들과 함께 소통하는 참여형 ‘국악 팟캐스트 아리랑’ 이라는 제목의 팟캐스트로 활동 영역을 넓히게 됐다.

국악포털 아리랑 관계자는 “2016년에 설문조사를 했는데, 뜻밖의 결과를 보고 여러 국악인들과 의논하여 팟캐스트 방송을 결심했다” 고 전했다.

2년 전, 국악포털 ‘아리랑’에서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여러분은 어디서 국악을 만나보셨습니까?’ 라는 설문조사에 250여명의 일반인이 참여했는데, 국악이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음악인 만큼 높은 가치가 있다는 것에는 누구나 공감했지만 대부분 국악을 즐기는 채널이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이 결과를 보고 팟캐스트로 채널을 확장했고, 국악은 어렵고 지루하다 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쉽고 재미있는 국악으로 널리 알리고자 한다.

공연장을 찾기는 어렵고 TV, 라디오에서 실시간으로 국악을 접하기 힘든 사람들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하게 팟캐스트를 통해 국악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팟캐스트를 통해 국악인들이 직접 국악 공연 소식, 국악인과 국악 단체 소개, 각 지역 및 해외 국악계 소식을 빠르게 전하고 이밖에도 국악에 대한 간단 상식 및 지식 등을 재미있게 풀어낼 예정이다.

국악 팟캐스트 아리랑 관계자는 “7년째 정부 지원 없이 고군분투 하고 있지만 포털 사이트를 처음 시작할 때와 마찬가지로 팟캐스트를 통해 누구나 국악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면 한다” 며 “팟캐스트를 통해 알찬 국악 정보를 빠르고 재미있게 전해드리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국악 팟캐스트 첫 방송은 제2의 애국가이자 우리 민족의 희로애락이 담긴 아리랑에 대해 소리꾼 양수진의 진행으로 방송할 예정이며, 팟캐스트를 통해 국악, 아리랑에 대해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질문이 가능하다.

국악 팟캐스트 아리랑은 팟빵(http://www.podbbang.com/ch/16667)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