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 국외도서관 교류협력사업 6번째 협력 도시인 블라디보스톡시에서 5월 24일 오전 10시에 부산의 책 페스티벌 행사와 「BOOK 도서관 부산코너」개관식 행사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2014년부터 부산시가 국제도시와의 우호협력을 증진하고 현지 거주 한국인이 우리의 문화로 언어를 접할 수 있도록 도서를 교류하는 협력사업으로 블라디보스톡시(시장 :비탈리 베르케옌코)의 초청에 의해 이루어졌다.

「BOOK 도서관 부산코너」개관식에는 배유안(지역출신) 작가를 비롯해 부산시 기획관리실장 등 관계자 5명이 현지를 방문했다.
 
부산시와 블라디보스톡시는 1992년 자매도시 관계를 맺은 이래 25년간 경제, 문화, 예술, 스포츠, 청소년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양 도시의 우호증진을 위해 도서관 교류 협력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오늘 부산의 책 페스티벌 행사에는 블라디보스톡시 연방대학교 학생들의 사물놀이단 공연을 시작으로 BOOK도서관(블라디 스베틀란스카야거리 55번지, 1923년 개관) 내 부산도서 코너 개관식, 작가와의 만남(배유안작가), 부대행사인 K-POP공연과 한국영화 상영이 이어진다. BOOK도서관 부산도서 코너에는 지난 1월 부산시가 전달한 부산출판도서, 부산관련 도서 등 총 1,825권이 비치된 상태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고려인협회(회장 : 박 발렌틴)와 블라디보스톡시로부터 현지도서의 기증을 확약 받았으며 이 도서는 2019년말 개관 할 부산도서관 국제도서코너에 전시 될 예정이라 밝혔다.

부산시는 글로벌 지식도시 부산의 위상 제고와 다문화 활성화를 위해 2014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국외도서관 교류협력사업의 협력 도시를 현재 가오슝(대만), 나가사키(일본)등 6개 도시에서 해마다 1-2개 도시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