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와 혁신 그리고 평화를 지향하는 충청권 교육감 예비후보들은 5월 24일(목), 대전시 교육감 예비후보 성광진 혁신캠프에서 ‘학생,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사회와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교육, 민주주의를 더욱 든든히 하는 교육, 노동이 존중받는 교육’을 다짐하는 공동공약을 발표했다.

 발표된 주요 공동공약은

첫째, 혁신학교의 성과를 일반학교까지 확산하여 학교를 혁신하고, 혁신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를 확대하여 지역사회와 학교의 협력을 강화하여, 온 마을이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협력의 교육공동체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권교육, 노동교육, 생태교육, 평화교육 등을 교육과정에 담고 실제로 풍부하게 교육이 실현되도록 한다.

1. 입시경쟁교육 해소 - 협력과 발달의 학교

▶충청권 교육정책네트워크 강화

▶유초중고교육을 살리는–학생들의 입시고통을 완화하는 입시제도 수립/대학서열체제 해소

▶학교혁신-혁신교육지구 확대-마을교육공동체 조성

▶교육과정의 재구성-미래사회 대비 역량 강화와 인권, 노동, 생태, 평화교육 활성화

둘째,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주체의 참여로 학교운영이 결정되는 민주적 학교와 교육주체의 기본권과 고용안정이 보장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최대화하고, 시민들이 교육행정에 참여하는 교육자치, 주민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민관 협치의 토대를 마련하여 학교민주화와 교육자치를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킨다.

2. 학교 민주화와 교육자치 활성화

▶교장공모제 확대

▶교육청 사업의 설계, 집행, 평가에 시민이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 운영

셋째, 유아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교육복지를 강화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공교육에 대한 책임을 높이고, 정부와 함께 유아교육기관의 공공성을 높이고 고등학교까지 학교교육경비의 지원을 늘리고 무상교육을 확대하겠다. 또한 학교안전 종합시스템을 구축하여 GMO(유전자 변형체)없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고 미세먼지와 석면의 공포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한다.

3. 교육복지와 학생 안전 강화 - “학생이 주인인 학교”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GMO, 방사능 없는 지역농산물 사용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 : 미세먼지, 석면 없는 학교

▶고교무상교육과 학교교육경비 지원 확대

▶돌봄 강화 : 지자체-교육청-지역사회의 협력 강화 마지막으로, 무상교육, 혁신학교, 인권조례, 고교평준화에서 시작된 교육복지와 교육민주화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키고, 미래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준비시키는 교육이 필요한 시점에서 그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우리아이들이 행복하고 모든 아이들이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하고 민주적인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공동공약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와 혁신 그리고 평화를 지향하는 충청권 교육감후보들은 대전광역시교육감 예비후보 성광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예비후보 최교진, 충청남도교육감 예비후보 김지철, 충청북도교육감 예비후보 김병우이다.

<공동공약 기자회견문>

촛불혁명이후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한 열망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주체들이 행복한 학교’, ‘자치와 민주주의가 살아나는 학교’, ‘소통과 협력 등 통합적 미래역량을 성장시키는 교육’은 너무나 당연한 요구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한 네 사람은 우리 교육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희망을 향해 충청권 학교 교육의 토대를 닦고, 토양을 일구어 왔습니다. ‘오늘이 행복한 학교’를 지금 시작하겠다는 대전의 성광진 후보,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을 목표로 제시한 세종시 최교진 후보,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으로 다시 한 번 약속을 지키겠다는 충남의 김지철 후보,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충북의 김병우 후보입니다.

대전, 세종, 충남, 충북의 민주와 혁신 그리고 평화를 지향하는 교육감후보들은 거대한 파도와 같이 나아가고 있는 우리 사회의 변화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학생,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사회와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교육, 민주주의를 더욱 든든히 하는 교육, 노동이 존중받는 교육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공동공약을 소개합니다.

첫째, 혁신학교에서 이뤄진 성과들이 일반학교와 혁신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까지 확대하여 지역사회와 학교의 협력을 강화하고 온 마을이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협동조합, 마을교육협동조합 등을 만들어 주민들이 지역사회의 교육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세상은 ‘자유롭고 평등하며 자연과 공존하는 공동체 세상’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인권, 노동, 생태, 평화 등의 가치를 지향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주체의 참여로 학교운영이 결정되는 민주주의가 살아 있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내부형 교장공모제 학교비율을 10%에서 50%로 늘렸지만 실시되는 학교의 수는 아직도 부족하고 민주적 학교운영의 취지를 제대로 살려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최대화하는 것은 물론,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학교장의 선출에 참여하는 교장선출제도를 시범실시하고,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며 민주적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이 교육행정에 참여하는 교육자치, 주민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민관 협치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모두를 위한 교육’이라는 공교육의 원리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겠습니다. 유아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교육복지를 강화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공교육에 대한 책임을 높이겠습니다. 정부와 함께 유아교육기관의 공공성을 높이고 고등학교까지 학교교육경비의 지원을 늘리고 무상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안전과 행복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생 안전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학교안전 종합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의 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유전자변형물질(GMO), 방사능 없는 지역농산물 포함한 친환경 무상급식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고 미세먼지와 석면의 공포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고 저출산 맞벌이시대의 돌봄에 대한 사회적 책무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와 함께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추진하고 누리과정 예산확보 등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 힘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안전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돌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이제 무상교육, 혁신학교, 인권조례, 고교평준화와 같이 교육에서 진보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시작된 교육복지와 교육민주화를 한 차원 더 발전시켜야 할 때입니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준비시키는 교육이 필요한 때입니다. 그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우리아이들이 행복하고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하고 민주적인 교육체제를 수립하겠습니다. 입시경쟁교육으로 왜곡된 우리 교육을 바로 세워 학생들의 꿈과 개성이 살아나고 진정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겠습니다. 민주와 혁신 그리고 평화를 지향하는 충청권 교육감후보들이 함께 힘을 모아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을 이루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5월 24일

대전광역시교육감 후보 성광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후보 최교진

충청남도교육감 후보 김지철 충청북도교육감 후보 김병우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