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학교 활성화와 음성지역자원 활용한 지역맞춤평 교육 추진”

김병우 교육감 예비후보는 5월 23일, 시‧군순회 정책발표를 충주, 제천, 옥천, 보은, 괴산증평에 이어 “마을학교 활성화와 음성지역자원 활용한 지역맞춤평 교육 추진” 공약을 음성군에서 발표했다.

김교육감 예비후보는 ‘배운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을 실현해 갈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조하여 더 큰 배움터 행복교육지구사업을 활발히 진행할 것에 대한 내용으로

학교 선생님과 마을 선생님의 공동수업 프로젝트의 운영내실화를 위해 교육과정 편성 자문단을 구성해 지원하고, 방과후 마을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마을학교 활성화를 약속했다.

김교육감 예비후보는 반기문 UN사무총장의 고향 음성 학생으로서의 자긍심을 키우고, 다양한 체험중심 영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으로 국제적 이해와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음성 지역의 야외음악당, 야외공연장, 삼림욕장, 테마공원 등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충청북도와 협의를 통해 ‘친환경 식재료, 지역농산물 사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학교 급식의 질 향상과 학생의 건강증진은 물론 음성 지역의 농업과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김교육감 예비후보는 충북의 모든 지역에서 교육협력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교육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마을학교 연계 온 마을 학습망을 구축’하고 생태, 예술, 문화, 과학, 전통 등 다양한 마을학교 모델 개발과 마을학교 인증제를 실시할 것과

‘지역을 살리는 교육협동조합 설립 지원’을 통해 사회적 경제 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육협동조합 네트워크를 구축, 강화할 것이며,

지역의 자연, 인문, 사회적 특성 및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문화예술형, 생태환경형, 인문소양형, 민주시민형, 진로탐색형과 같은 특화된 교육과정을 지역사회의 도서관, 평생학습관, 청소년수련관 등의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해 미래학력으로 지역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추진할 것을 발표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음성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충청북도 교육감 예비 후보 김병우 입니다.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자는 굳은 다짐으로 교육감 선거에 나서면서 저는 충북 전체 시군지역을 순회하고 있습니다. 직접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을 살피며 더 구체적인 정책들을 마련하고, 이를 발표하기 위함입니다. 오늘은 산업발전으로 해마다 인구가 늘어나고, 학교 수가 증가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기운이 꿈틀대는 음성에 왔습니다.

반기문 UN사무총장의 고향 음성 학생으로서의 자긍심을 키우고, 다양한 체험중심 영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으로 국제적 이해와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국제 이해교육을 통한 리더십을 갖춘 인재로 키우겠습니다.

배움이 즐거운 학생과 사랑과 열정 가득한 선생님, 그리고 음성 지역 사회의 힘을 모아 더 큰 꿈을 향해 더 큰 배움터 행복교육지구사업이 더욱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며 지원하겠습니다. 학교 선생님과 마을 선생님의 공동수업 프로젝트의 운영 내실화를 위해 교육과정 편성 자문단을 구성해 지원하고, 마을학교 활성화로 방과후 마을에서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것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음성 지역의 야외음악당, 야외공연장, 삼림욕장, 테마공원 등을 활용한 지역 맞춤형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충청북도와 협의를 통해 학급급식에 ‘친환경 식재료, 지역농산물 사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지역의 친환경 식재료와 농산물 사용은 급식의 질 향상과 학생의 건강증진은 물론 음성의 농업과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함께 손잡고 아이를 키워내야 합니다. 충북의 모든 지역에서 교육협력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교육생태계를 확장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마을학교 연계 온 마을 학습망을 구축’하고 생태, 예술, 역사, 문화, 과학, 전통 등 다양한 마을학교 모델 개발과 마을학교 인증제를 실시할 것입니다. ‘지역을 살리는 교육협동조합 설립 지원’을 통해 사회적 경제 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육협동조합 네트워크를 구축·강화 할 것입니다. 충북형 미래학력을 기반으로 지역의 자연, 인문, 사회적 특성 및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문화예술형, 생태환경형, 인문소양형, 민주시민형, 진로탐색형과 같이 특화된 교육과정을 지역사회의 도서관, 평생학습관, 청소년 수련관 등의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역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저에게는 우리 아이들과 함께 이루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우리 교직원들과 함께 걷고 싶은 길이 있습니다. 학부모님, 충북도민과 음성군민들과 함께 교육희망의 숲을 가꾸겠습니다. 그 힘을 모아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민 여러분의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18년 5월 21일

충청북도 교육감 예비후보 김병우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