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지사 후보가 강호축을 남북평화의 축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시종 후보는 22일 “강호축은 남북평화와 국토 균형발전을 이끄는 통일과 평화의 축”이라며 “강호축에 평화 고속화 철도 즉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이루어 남북교류 등 충북의 미래먹거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강호축이란 지금까지 경부축 중심의 국가 국토정책 때문에 각종 혜택에서 소외된 8개 지역(충북, 대전, 세종, 충남, 광주, 전북, 전남, 강원)이 중심이 된 강원과 충청, 호남지역이 연결되는 대한민국의 성장축을 의미한다.

이시종 후보는 지방선거 이전인 2014년부터 국토균형발전과 충북경제 4%·1인당 GRDP 4만불을 완성하며 향후 5%·5만불에 도전하고, 대한민국의 신성장축 구현 목표 달성을 위해 강호축 개발을 주장해 왔다.

이에 이 후보는 전국 철도 중 유일하게 비 고속구간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로 국가 X축 교통망 확보 및 고속철도 소외지역을 원천 해소해 충북의 미래유망산업(바이오·태양광·화장품뷰티·유기농·ICT반도체·교통항공)을 적극 육성하며, 백두대간 국민쉼터 조성과 호남·관동문화를 연결하겠다고 주장했다.

강호축 연결 교통망 구축을 위해선 충북선 철도고속화와 청주공항~천안간 복선철도 착공(북청주역 신설), 중부내륙철도·중앙선철도 완공과 대전~옥천 광역철도 연장 등이 선정됐다. 또한 중부내륙철도 지선 연장(감곡~혁신도시~청주공항)과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완공 및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후보는 오송 국가 3산단과 충주·제천·옥천·괴산 산단 조성을 추진하며 5G통신만 조기구축, 혁신기술 R&D센터 등 강호축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과 4차산업혁명 과학기술을 집적하고 민주지산~소백산 종주 생태·문화탐방로 조성 등 백두대간 문화·관광·국민쉼터도 조성한다.

이어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을 위해 모기지 항공사 설립 및 노선 다변화를 추진하며, 남북 전통무예 및 단재 신채호 학술교류와 조림·과수묘목·태양광 에너지 등 지원(북핵문제 해결시)해 강호축을 남북평화축으로 교류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강호축은 남북정상회담과 평화분위기 속에 오송에서 강릉까지, 나아가 북한의 원산을 지나 시베리아 철도와 연결해 유럽까지 갈 수 있게되며, 북한과 중국까지 가는 철도도 잇는 등 향후 강호축이 남북의 평화와 경제발전에 핵심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호축은 올해 초 충북과 강원을 비롯한 8개 시도가 ‘강호축 사업발굴을 위한 시도 공동연구 용역’을 추진해 현재 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다. 이시종 후보는 이 용역작업이 끝나면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18~’22)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21~’40), 한반도 신경제 지도 구상 반영에 나설 방침이다.

이러한 가운데 강호축 아젠다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충북지역의 선거공약으로 선정되면서 향후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시종 후보는 “강호축은 호남에서 충북을 거쳐 강원도로 연결되는 하나의 교통망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는 국가 균형발전적 차원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강호축은 ‘통일과 평화의 축’으로, 통일시대에 맞춰 강호축이 남북의 평화와 경제발전에 핵심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어 “강호축 개발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할 힘 있고 강한 여당도지사 이시종이만이 완성할 수 있다”며 “저 이시종은 풍부한 경험과 노련함 그리고 뜨거운 열정으로 강호축 개발을 완성해 ‘1등 경제 충북 기적의 땅’ 까지 도민 여러분을 안전하게 모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