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도내 우수 중소기업들로 구성된 동유럽 무역사절단을 폴란드, 헝가리로 파견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충청북도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충북지역본부는 5월 14일부터 5월 18일까지 폴란드 바르샤바, 헝가리 부다페스트 2개 지역에 ㈜청산이엔씨 등 8개 기업으로 구성된 동유럽 무역사절단을 파견했다.

이번 무역사절단은 현지 무역관이 바이어를 섭외하고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여 94건의 수출상담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9,963천달러(108억원 정도)의 상담실적과 2,200천달러(24억원정도)의 현장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참가업체(10개) : ㈜노아닉스, ㈜청산이엔씨, 유니크 바이오텍(주), ㈜르무엘뷰티, 씨엔에이 바이오텍(주), ㈜메디클러스, ㈜유디피아

기업별 주요 실적으로는, 메디컬 코팅을 제공하는 ㈜노아닉스는 많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아 1백5십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초미센먼지 차단용크림을 생산하는 ㈜청산이엔씨는 적극적인 바이어 상담으로 44만5천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였다.

한편 수용성 허니프로폴리스를 판매하는 ㈜유니크 바이오텍은 16만5천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였고, 구강용품을 판매하는 ㈜바이오에스텍은 6만5천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였다.

현지 상담 바이어들 대부분은 우리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샘플과 견적정보를 요구하는 등 관심을 보였으나, 향후 실제 수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참가업체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바이어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충청북도 국제통상과 정진원 과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유럽지역의 시장성과 우리기업의 진출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내년에도 무역사절단을 파견하여 도내 수출기업들의 유럽지역 마케팅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